금융당국, 은행 코코본드 발행에 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3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건전성 제고를 위해 코코본드(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를 발행·판매하려는 은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코코본드에 대해 소액 개인투자자들의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은행들이 발행을 추진 중인 코코본드에 대한 일반 개인투자자 투자한도를 10억원 이상으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코코본드는 은행 등 발행사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향상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일종의 채권으로 금리가 높지만 원금 손실 가능성은 후순위채보다 크다.

특히 발행 은행이 건전성 악화로 자본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거나 공적자금이 투입될 만큼 재무 상황이 나빠질 경우 원리금이 전액 상각되거나 이자 지급이 중단된다.

금융당국이 개인투자자 투자한도를 제한하는 것은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은행 재무상태 및 상품정보에 취약할 수밖에 없어 위험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기업공시 서식을 수정해 코코본드의 증권신고서와 분·반기 보고서 등에 투자위험 요소와 주식전환·상각 사유 등을 상세히 기재해 공시토록 할 방침이다.

JB금융지주를 비롯해 대다수 은행이나 은행지주들이 코코본드 발행을 준비해왔으나 발행 계획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JB금융은 연 6% 금리를 제공하는 만기 30년짜리 코코본드를 200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금융감독원이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해 발행일을 연기했다.

JB금융이 주관사를 통해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수요를 예측한 결과 군인공제회만 참여하는 데 그쳐 성적이 저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우리은행이 지난 4월 해외시장에서 달러표시 발행에 성공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