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천 아시안게임 북한 선수단 체류비 적정수준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북한 선수단의 체류비를 일정 수준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KBS 방송캡쳐]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정부가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북한 선수단의 체류비를 일정 수준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2일 "선수단 체류 비용은 남북 간 입장차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과거의 남북 관례도 충분히 고려해 적정한 수준에서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비용) 전체를 다 지원해줄 수는 없는 것이 아니냐"라며 "기본적으로 북한 선수단이 경기에 임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각국 선수단은 대회 참가비를 스스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부 국가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로부터 일부 비용을 지원을 수 있다.

정부는 OCA의 지원 외에도 남북협력기금을 활용, 북한 선수단의 체류 비용을 일부 지원할 방침이지만 남북관계가 원만했던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처럼 대부분 비용을 대 줄 수는 없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한 응원단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환영 입장을 유지하고 있고 북한이 보낼 생각만 있으면 응원단을 보내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며 "북한이 만에 하나 지금이라도 철회 방침을 번복해 보낸다면 우리로선 환영할 사안이지만 굳이 다시 보내달라고 요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