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중기 맞춤 정책 절실…중소기업계, 최경환 부총리에게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경환 부총리, 첫 경제단체 방문으로 중기중앙회 선택해 관심 집중

  • 핫라인 설치 운영해 현장 애로 즉각 반영 다짐

(앞줄 왼쪽 두번째부터) 이민재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최경환 경제부총리,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남민우 벤처기업협회장, 이은정 한국여성벤처협회장[사진=중소기업중앙회]


아주경제 강규혁 기자 =경기침체와 경영환경 악화에 신음하는 중소기업이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경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건의를 쏟아냈다.

이에 최 부총리는 해당 건의사항들을 관련부처와 협의해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내수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 부총리 취임 후 첫 경제단체 방문이라는 점에서 일찍부터 관심을 모았다. 간담회 사전에 접수받은 건의만 50여건에 달한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인사말에서 "경제부총리가 중기중앙회를 찾은 것은 2004년 이헌재 부총리 이후 10년만이다. 최 부총리가 경제단체 중 처음으로 중소기업을 방문했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며 이번 간담회에 대한 중소기업인들의 기대를 전달했다.

특히 "중소·중견기업이 없으면 경제가 살아날 수 없다'는 최 부총리의 말씀은 우리경제의 희망은 중소기업에 있다는 뜻"이라며 "경제수장으로서 중소기업이 행복한 경제생태계 구축에 힘써주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는 업계 최대현안인 내수경기 활성화와 적합업종,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 입안 및 지원책 구축을 적극적으로 당부했다.

실제 현장에서 건의된 주요 간담과제들은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생활밀착형 SOC사업예산 확대 △소비촉진 위한 개별소비세 인하 및 조세지원제도 마련 △해외전시회 수출판로 예산 확대 △코넥스 상장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 참여 확대 △경제민주화 안착을 위한 중소기업적합업종 재합의 지원 등 내수회복과 경제활성화 관련 주제에 집중됐다.

표재석 대한전문건설협회장은 내수경기 활성화와 국민의 삶의 질 제고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의 생활밀착형 SOC사업예산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생활밀착형 SOC는 부족하거나 부실할 경우 국민불편과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좁은 내수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이 필수적이지만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예산은 오히려 축소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의 대상이 됐다.

이를 위해 업계는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예산을 현재 1.7%에서 3%로 확대해 주길 건의했다. 더불어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층의 취업기피가 여전해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경제민주화 안착을 위해서 중소기업적합업종 재합의를 지원해달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재광 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적합업종 재합의 시점에서 대기업계는 적합업종제도에 대한 근거없는 왜곡이 이어지고 있다"며 "경제민주화 취지가 퇴색하지 않도록 적합업종 재합의 추진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경제부총리-경제계간 핫라인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를 요청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80명의 참여회원 중 절반을 중소기업 대표들로 구성, 운영키로 했다"며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