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 장경희 교수 인천문화재단 우현학술상 수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서대 제공]

아주경제 손봉환 기자 =인천문화재단(대표 김윤식)은 ‘의궤 속 조선의 장인’의 한서대 문화재보존학과 장경희 교수를 선정하여 우현학술상을 오는 9월 3일 수여한다.

장경희 교수의 ‘의궤 속 조선의 장인’은 1994년부터 2013년까지 20년의 노력 끝에 2000페이지 분량으로 조선시대 장인을 오늘에 되살려낸 역작이라는 게 심의위원회의 평가다. 우현상은 인천이 낳은 한국 최초의 미학자이자 미술사학자인 우현 고유섭 선생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 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인천문화재단이 수여하는 상이다.

인천문화재단은 다음달 3일 한국근대문학관 기획전시실에서 시상식과 특별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홍익대 미술대학, 미술사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이수한 장경희 교수는 규장각 소장 의궤와 왕실공예품의 제작 및 장인을 분석해 1999년 ‘조선왕조 왕실가례용 공예품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조선시대 의궤와 왕실예술품, 장인과 무형문화재를 연구해 ‘탕건장’ ‘망건장’ ‘갓일’ ‘바디장’ ‘지승제조’ ‘부채장’ ‘조선시대 관모공예사연구’ ‘고궁의 보물’ ‘북한의 박물관’ 등 다수의 저서를 발간했다.

장교수는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을 비롯, 서울, 충남, 대전, 세종시 문화재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시상식에는 우현상위원회 안휘준 위원장 등 인천지역 문화예술인, 미학-미술사 분야 인사들이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