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홍콩 중국 전복 교두보 만들려는 시도, 용납 못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31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5일 열린 중국 제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0차 회의에서 홍콩 특별행정구 행정장관 선출 관련 핵심내용은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임을 명확히 밝혔다.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홍콩 직선제 규제방안 발표를 앞두고 논란이 이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일각에서 홍콩을 중국 전복과 침투를 위한 교두보로 만들고 있다"면서 "이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됐다.

중국 외교부 홍콩·마카오·대만 책임자는 29일 인터뷰에서 "영국 식민지였던 홍콩 내 일부 세력이 홍콩 통치구조에 간섭하는 외부 세력과 결탁하고 있고 이들이 홍콩의 안정 및 발전을 저해하고 홍콩을 중국 정부 전복과 침투의 교두보로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는 이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혔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사가 30일 보도했다.

아울러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로 홍콩의 정무는 중국 내정에 속한다"면서 "홍콩이 외교 등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은 오로지 중국 중앙정부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잉여권력'은 존재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31일 2017년 행정장관 선출과 관련 후보자 수 제한, 후보 추천요건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규제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홍콩 친민주주의 단체들이 행정장관의 자유로운 출마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영국과 미국 모두 홍콩의 진정한 민주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번 중국 외교부가 특정 단체나 개인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 같은 항간의 움직임을 의식해 직선제 규제 방안을 둘러싼 그 어떤 요구나 움직임도 수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강하게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26일 중국 전인대 대표들은 제10차 회의에서 홍콩 정부가 제출한 정치개혁 보고서를 심의하고  "홍콩의 행정수반인 행정장관 직선제 핵심사안은 전인대 상무위가 결정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홍콩에서 제출한 보고서는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간 차기 행정장관 선거 방식에 대한 홍콩 시민의 의견을 요약한 것으로 "후보 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인사만 선거 출마가 가능하다"는 홍콩 행정정부의 공식입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홍콩 사회 일부세력이 기본법에 반하고 이에 어긋난 주장을 펴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