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의중의 재무설계 A to Z]연령대별 재무설계사회초년생 (20대 중후반 #6)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3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동안 총 5회에 걸쳐 보장자산 구성원칙, 절세상품의 허와 실, 저축과 투자의 구분 등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번에는 투자대상에 대해 말한다고 했는데, 그 답은 바로 ETF(상장지수펀드)이다.

이름 그대로 어떤 특정한 지수 펀드(인덱스 펀드라고도 함)인데 마치 주식처럼 상장이 되어서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한 게 이 상품의 특징이다. 혹시 지수라고 하는 것이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텐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종합주가지수이다.

즉, 투자자들이 매매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만들어 놓은 숫자라고 보면 될 듯하다. 하지만 지수는 존재하더라도 그 실체는 없다. 주식처럼 실제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에다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국내 시장에 상장된 ETF는 그 갯수가 현재 160여개에 이른다. 종류도 엄청나게 다양해서 종합주가지수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부터 시작하여 자동차 업종, 전기전자업종은 물론이고 금이나 회사채 ETF 등 생전 처음 보는 것들도 있다.

본인은 이 중에서 종합주가지수, KOSPI에 연동되는 ETF에 투자하라고 권한다. 구체적인 상품명을 언급할 수 없다는 점을 양해바란다.

아무튼 그 이유는 모든 ETF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장점, 예를 들어 거래비용이나 수수료가 저렴하고 분산투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라도 개별기업으로서의 리스크가 있지만 KOSPI는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항상 존재한다.

둘째, KOSPI의 숫자만 체크하면 되기에 시간과 노력을 공들이지 않아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다.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얼마든지 매매가 가능하다. 셋째,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상품이 있다는 것이다.

또 ETF를 정할 때는 거래량이 많은 것을 골라야 한다. 언제든지 현금화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주에는 구체적인 투자전략과 전술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거듭 강조하지만 이런 포트폴리오는 자산이 일정 수준 이상 형성된 40대에게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 권의중 (주)한국펀드리서치 트레이더(www.facebook.com/Insaengseolgye)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