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간기업 첫 원유 수입 라이선스 획득…국영기업 독점 석유산업 개혁 신호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9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후이에너지, 올해 20만t 원유 수입 쿼터 배정받아

중국 광후이에너지, 민간기업 최초 원유 수입 라이선스 획득. [사진=광후이에너지 회사 로고]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당국이 민간기업에 처음으로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부여했다. 이는 중국 국영 석유기업 '3인방'인 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페트로차이나), 중국석유화학공사(시노펙), 중국 해양석유총공사(시누크)가 독점하고 있는 중국 석유시장 개혁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중국 메이르징지신원(每日經濟新聞) 등 현지 언론 29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광후이(廣匯)에너지가 지난 27일 저녁 상하이 거래소를 통해 상무부로부터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공시했다. 민간기업이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획득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광후이에너지에 배정된 올해 원유 수입 쿼터는 20만t이다. 상무부는 시장 상황에 다라 광후이에너지가 수입한 원유를 국내 정유업체에 판매도 할 수 있다고 조건부 허가했다.

20만t은 비록 올해 중국의 원유 수입량인 2910만t의 1%도 안 되는 수준이지만 중국 민간기업이 최초로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획득했다는 점에서 석유 업계 미치는 파장이 크다는 분석이다.

세계 2대 원유 소비국인 중국은 원유 수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중국 내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국영 무역을 하는 기업으로 중국 3대 국영 석유기업 산하 기업 5곳이다. 이들은 원유를 쿼터 제한 없이 무제한 수입이 가능하다. 나머지는 비(非)국영 무역 기업으로 지방 국유기업 22곳이다. 이들의 수입 쿼터는 제한돼 있다. 지난해 중국 원유 수입량 2억8200만t 중 비국영 무역이 차지한 비중은 겨우 2900만1000t에 불과했다. 광후이에너지 역시 원유 수입권을 획득하며 비국영 무역 대열에 23번째로 합류했지만 민간기업으로서는 사상 최초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광후이 에너지가 민간기업 최초로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획득한 주된 이유로는 해외에 유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보도에 따르면 광후이에너지는 지난해 산하 자회사를 통해 카자흐스탄 유전 2곳을 인수했다. 해당 유전 자원량은 각각 11억6390만t, 2억1000만t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해외 개발중인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해 중국 국내로 수입해 판매까지 한다면 광후이 에너지는 중국 석유시장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까지 모두 아우르는 종합생산체제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중국 당국이 향후 더 많은 민간기업에 원유 수입 라이선스를 부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석유 채굴과 개발 등 업스트림 시장에서의 중국 3대 국영 석유기업의 독점 구도도 자연스럽게 깨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국영기업이 독점을 통해 폭리를 취하는 석유 산업 구조 개혁을 위해 시노펙 등에 민간자본의 지분 참여를 허가하는 혼합소유제를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3대 석유 국영기업 상반기 순익은 페트로차이나가 681억2400만 위안으로 가장 많았으며, 시누크가 335억9000만 위안, 시노펙이 314억30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