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3자협의체 수용 최후통첩…"새누리당 거부시 대여투쟁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5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김세구 기자]

아주경제 김정우 기자 = 세월호 특별법 해결을 위해 '3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새누리당에 '최후통첩'을 날렸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의원총회 모두 발언에서 여·야·유가족 3자협의체 구성과 관련, "오늘까지가 시한”이라며 새누리당의 3자 협의체 구성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어 “새누리당이 거절하면 강도 높은 대여투쟁으로 전환하겠다”며 대여공세를 예고했다.

앞서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새누리당을 향해 “오늘까지 (답변을) 기다려보겠다”며 여당의 3자 협의체를 수용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선 위원장은 3자 협의체 구성이 입법권 침해라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대한민국 국회는 첨예한 사회적 쟁점에 대해 여야와 이해당사자간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왔다”며 “3자 협의체 구성에 대해 새누리당이 오늘까지 답이 없다면 더 이상 방법이 없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날 야당의 3자 협의체 제안을 공식 거부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영선 대표는 재재협상은 없다는 확고한 얘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제 3자 회의를 하자고 한다"며 "이것은 기존 논의 구도를 바꾸자는 얘기로 기본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했다.

한편, 박영선 위원장은 당내 일각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를 거론하고 나선 것에 대해선 “심려를 끼쳐서 송구하다. 걱정과 질책도 잘 알고 있다. 제가 모자란 탓”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의 책임론에 일단 몸을 낮추면서도 대여 관계에서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였던 선명성 회복을 내걸어 배수의 진을 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는 박영선 위원장이 현 직책을 모두 내려놔야 한다는 초강경 주장에서부터 비대위원장만 내려놓아야 한다는 '분담론', 더 큰 혼란을 막기 위해 현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안정론'이 어지럽게 엉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