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표 군산쌀, 경기미 아성에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5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철저한 품질관리, 과학적 영농기술지원으로 최고품질 쌀 생산-

▲ 군산쌀 품질관리 시범단지 [군산시]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군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고종원)는 옥구읍에 100ha규모로 전북쌀 품질관리 종합기술 시범단지(대표 김상기)를 조성하여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농협이 삼위일체가 되어 과학적인 영농기술지원, 최고품질쌀 생산기술 투입, 적극적인 마케팅을 도입으로 경기미의 아성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센터에서는 지난 6년간(‘05∼’10) 탑라이스 재배단지운영과 3년간(‘11∼’13) 명품최고쌀 생산단지를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범단지에 전필지 토양검정 후 밑거름 시비처방과 7월 중순까지 엽분석을 통한 맞춤형 이삭거름처방, 2회에 걸친 현지포장심사, 수확 전 쌀품위 검사 등 철저하고 과학적인 관리로 최고의 쌀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 단지에서 생산된 쌀은 심사 기준을 통과한 원료곡만 전량 옥구농협(조합장 고석중)에서 매입하며 현대화된 도정시설을 거쳐 전북지역농협연합회를 통해 쌀수요량이 가장 많은 경기도를 비롯하여 고가의 쌀로 전국각지에 유통될 예정이다.

 한때, 전북쌀은 품질의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쌀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부족하여 헐값에 판매되거나 원료곡이 경기도로 유입되어 경기미로 둔갑하는 사례가 빈번하였으나,

 군산시에서는 쌀알이 일반품종에 비해 굵은 신동진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여 경기미 둔갑사례를 방지하고 현재는 전북대표품종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전국 우수브랜드에 지속적으로 입상하는 등 꾸준히 이미지가 향상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전북쌀 이미지가 많이 향상은 되었지만 월등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경기미에 비해 가격차이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하지만, 3년간 시범단지 운영으로 지역농협연합회와 연계하여 경기미에 버금가는 우수한 쌀을 공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