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수 신임 주일대사 "내년, 새로운 한일관계 원년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3 1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유흥수(76) 신임 주일대사는 23일 부임과 함께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내년을 새로운 한일관계 출발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이날 오후 도쿄 하네다(羽田) 공항에 도착한 유 대사는 기자들과 만나 "양국의 발전적인 관계, 안정적인 관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위해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할 각오를 가지고 부임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유 대사에게 "한일관계를 잘해달라"는 주문을 했다고 유 대사는 전했다.

아울러 그는 "(한일간에) 이와 같은 비정상적인 관계가 계속되어선 안된다는 것이 저의 확신"이라며 "한일관계가 어려운 시기에 대사로 부임하게 돼 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에서의 강연 일정을 마친 뒤 유 대사와 같은 항공편으로 귀국한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총리도 하네다 공항에서 유 대사를 만나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이병기 현 국정원장의 후임으로 부임한 유 대사는 치안본부장(현 경찰청장)을 역임한 경찰관료 출신으로 전두환 정권 때 충남도지사, 대통령 정무 제2수석 비서관 등을 지냈으며, 부산을 지역구로 12, 14, 15, 16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2004년 초 정계 은퇴를 선언한 뒤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상임 고문을 맡았으며, 의원 시절인 2000∼2004년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지낸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