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천아시안게임 선수 150명 등 선수단 273명 파견 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2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북, '문서교환' 방식으로 실무적문제 협의 재개키로

한이 다음 달 열릴 인천아시안게임에 273명의 선수단을 보내겠다고 우리측에 통보해 왔다. [사진= 뉴스와이 방송캡쳐]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북한이 다음 달 열릴 인천아시안게임에 273명의 선수단을 보내겠다고 우리측에 통보해 왔다. 북한이 아시안게임에 선수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 문제는 문서 교환방식으로 통해 협의키로 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조추첨 및 국제 학술회의에 참석한 대표단을 통해 인천아시안게임에 선수 150명을 포함한 선수단이 참여할 것이라는 내용 등을 담은 북한 올림픽위원회 송강호 부위원장 명의 서한을 우리측에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북한이 통보한 선수단은 선수 150명과 심판·임원진 등 총 273명이다.

이는 북한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지난 13일 선수 150명을 포함해 총 352명의 선수단 참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보다 80명 가까이 규모가 줄어든 것이다. 선수 숫자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미뤄 임원이나 심판 등의 규모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이번 통보를 통해 응원단 파견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아울러 북측은 선수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는 문서 교환방식을 통해서 협의하자고 제의했고, 우리 정부도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남북 실무접촉 결렬 이후 중단된 인천아시안게임 참여와 관련한 구체적인 문제는 남북간 문서 교환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으로 다시 협의가 이뤄지게 됐다.

북한이 문서 교환 방식을 제의한 것은 내주까지 이어질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훈련 기간에는 정식 협의 테이블에 나서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우리측은 북한 측의 문서 교환 방식의 협의 제안을 수용하고 필요한 협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발표드린 것 외에 내용이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남북 간에 협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전에 공개하는 것은 남북 협의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남북은 지난달 17일 판문점에서 실무접촉을 갖고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문제를 협의했으나 북한 대표단의 일방적 퇴장으로 결론을 내지 못하고 헤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