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북한연구원 북한인권과 국제사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1 1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이 25일 ‘북한인권과 국제사회: UN의 역할과 보호책임’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는 북한 인권을 연구하는 해외 학자들과 관련 국제 NGO 관계자가 참석해 한국 학자들과 함께 북한인권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UN의 역할과 북한에의 보호책임(R2P) 적용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1부는 ‘북한의 인권과 변화’라는 주제로 서창록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전우택 연세대 통일보건의료센터 소장, 김수암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정책연구센터장, 석길 박 링크 정보전략과장이 북한인권 문제의 심각성과 개선을 위한 북한 내외에서의 기회들, 유엔 인권메커니즘의 기능과 정책적 함의, 북한체제의 통제약화에 따른 아래로부터의 급진적 변화 가능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이승열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 연구위원, 유시은 고려대 북한학 교수, 김용순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연구교수가 참여해 토론한다.

2부에서는 ‘북한에의 R2P 적용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제성호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진행으로 이신화 고려대 정치외교학 교수, 주원치 중국 인민대 교수 그리고 베셀린 파포브스키 UN대학 교수가 발표한다.

이들은 북한인권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UN 법적 구속력의 한계 및 실천적 함의, 국제사회의 북한인권문제 개입에 있어 중국의 입장변화 가능성, 시기별로 구분한 R2P의 진화과정을 논의한다.

토론에는 김현정 연세대 정치외교학 교수와 마상윤 한국 가톨릭대 교수, 보리스 콘도치 극동대 교수가 참여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를 기획한 김용호 북한연구원장은 “북한인권은 한반도 평화와 더불어 국제사회의 중요한 관심사로 이제는 한반도 평화, 통일한국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현재진행형인 북한인권에 대한 논의를 함께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를 주최하는 연세대 북한연구원은 지난 1995년 한반도 평화와 통일한국을 대비한다는 목적으로 통일연구원으로 출범, 지난 2012년 11월 연세대 교책연구원으로 승격돼 북한연구원으로 개명했다.

현재 연세대 일반대학원 소속 석박사 학위과정인 ‘통일학 협동과정’을 주관하며 학술지 ‘통일 연구’와 ‘노쓰 코리안 리뷰’를 통해 양질의 북한·통일 연구 자료를 제공한다.

자세한 문의사항 및 참가자 개별 인터뷰 요청은 전화(02-2123-4605)나 연세대 북한연구원 홈페이지(www.yinks.or.kr)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