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 “25일에는 어떤 일 있더라도 본회의 열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1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월호특별법 합의안 연거푸 좌초…대의민주제는 위기”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세월호특별법 입법 협상이 사실상 중단돼 정국이 파행을 거듭하는 것과 관련, 정의화 국회의장은 21일 “정부예산 결산, 국정감사,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25일에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본회의가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의장은 이날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에서 “국민생명 최우선의 대한민국 개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라도 현재 중단된 국회를 이대로 둘 수는 없다. 국정을 정상화하고 국민 모두의 삶을 챙기기 위해 더 이상 미뤄질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정의화 의장은 “세월호 참사 4개월이 넘도록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을 만들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19대 하반기 국회가 시작된 이래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 어느 하나도 입법하지 못한 사태에 엄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전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서 분향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특히 “국민의 뜻을 받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만든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이 연거푸 좌초되면서 우리 의회정치, 대의민주제는 위기에 처했다”며 “국회운영은 전면 중단됐고 국정 마비가 우려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평했다.

정 의장은 “지금 저는 우리 사회 내 불신의 벽이 얼마나 깊은지 절감하고 있다”며 “온 국민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이렇게 된 그 뿌리에는 불신이 가로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들의 걱정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더 이상 늦출 수가 없다”며 “진상조사는 유가족의 참여하에 전 국민이 지켜보게 될 것이다. 국회 조사와 특검, 그리고 그 결론은 국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 모든 국민의 지상명령”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