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호, 여당에 치이고 유가족에 외면 받고…출범 최대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1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지난 4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배상이나 보상이 아닌 진상규명" 이라고 밝히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7·30 재·보선 참패 이후 혁신 비상체제를 선포하며 야심차게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호(號)가 흔들리고 있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가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 내용을 반대하면서 궁지에 몰린 새정치연합은 특별법 합의안을 밀어붙이려는 당 지도부와 유가족과 함께 단식 농성에 들어간 문재인 의원 등 강경파 그룹으로 사분오열된 상태다.

특히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안을 추인하지 못하는 박영선호를 향해 “정당 의회주의 부정”이라고 맹비난하면서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 법안의 분리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60년 전통의 제1야당이 집권여당에 치이고 우군이었던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외면 받고 있는 것이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0일 공식 일정을 취소한 채 교착 국면에 빠진 세월호 정국의 출구전략 마련에 나섰다.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등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당직자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가 전날(19일)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원안을 고수, 새정치연합의 운신의 폭이 한층 좁아졌다. 대책위는 새정치연합을 향해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빠져라”라고 강한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같은 날 “더 이상의 재협상은 없다”고 배수의 진을 친 박 위원장으로선 진퇴양난에 빠진 셈이다. 당 중진 그룹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한 협상”이란 주장이 나오지만, 당내 강경파 등은 여전히 유가족들과 함께 가야 한다고 맞서고 있어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사진=아주경제 김세구 기자 k39@ajunews.com]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오늘 밤 세월호 가족 총회에서 합의안이 부결되었다면 우리 당도 인준 부결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합니다”라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게다가 지난 19일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김유민 양의 부친 김영오 씨와 함께 단식 농성 중인 친노(친노무현)그룹 좌장 문재인 의원이 연일 트위터를 통해 유가족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단식 3일째, 광화문광장에 비가 많이 내린다”며 “유민 아빠의 상태가 아주 좋지 않다. 단식 39일째. 정신력으로 버티고 있지만 위험하다”고 전했다.

이어 “단식을 멈춰야 할 텐데 말을 듣지 않으니 걱정”이라며 “재협상이 유족들 동의를 받지 못했으니 가시방석”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밤에도 트위터를 통해 “유족들이 지나친 것이 아니다. 유족들은 이미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했다”며 “대신 특검이라도 괜찮은 분이 임명될 수 있게 하자는 상식적인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곧 이어 “제 뜻은 수사권, 기소권을 포기했다는 것이 아니라 수사권과 기소권의 방식에서 제도적 특검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양보를 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그러니 가족들 요구가 강경하다거나 지나치다는 말을 하지 말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궁지에 몰린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정국에서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을 본격적으로 띄웠으나, 국면전환을 위한 동력이 고갈된 상태여서 박영선호의 위기론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특별법 추인을 미루고 있는 새정치연합을 향해 파상공세를 폈다.

김무성 대표는 박영선 위원장을 직접 겨냥, “무책임한 당내 강경파의 비판을 받으면서 유가족들을 설득하는 모습이 너무 마음 아프다”며 “여야가 합의한 특별검사 추천권 여당 몫 2인에 대한 사전 동의는 사실상 야당과 유가족에게 추천권을 내준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협상을 주도한 이완구 원내대표는 “(야당이) 국정의 한 축으로서 중심을 잡지 못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박 위원장을 불신임하더라도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며 “여야 원내대표 사이에 합의된 것은 하늘이 무너져도 지켜야 한다”고 압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