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샤오핑 평전·드라마·기념관까지…중국 대륙 '덩샤오핑 앓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9 16: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개혁개방 총설계사' 덩샤오핑(鄧小平) 탄생 110주년(8월 22일)을 앞두고 중국 대륙이 ‘덩샤오핑 앓이’를 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 도심 대형 서점 진열대에 덩샤오핑 탄생 110주년을 기념하는 관련 서적이 놓여져있다. [사진=중국신문사]


중국 신화통신 18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공산당 중앙문헌연구실은 이날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비준을 받아 덩샤오핑 문집(1949~74)과 덩샤오핑전(1904~74)를 편찬, 인민출판사와 중앙문헌출판사를 통해 출판했다. 406편 원고로 이뤄진 덩샤오핑 문집은 총 80만자에 달하는 분량이다, 덩샤오핑전은 100만자 분량으로 덩의 소년시절부터 문화대혁명에서 오뚜기처럼 일어나 개혁개방을 총 지휘한 덩샤오핑의 일생이 담겨져있다.

8월초부터 중국 공산당 이론잡지인 구시(求是)는 ‘덩샤오핑 동시 탄생 100주년 기념’ 관련 특집을 내고 광둥성 후춘화(胡春華) 당서기, 쩡페이옌(曾培炎) 전 국무원 부총리 등 5명의 유명인사의 덩샤오핑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는 원고를 실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마찬가지다. 최근엔 공산당 중앙정치국위원 왕강(王剛)이 쓴 덩샤오핑의 업적을 기리는 문장을 게재했다.
 

덩샤오핑 탄생 110주년 기념 웹사이트[사진=덩샤오핑 기념웹사이트 캡처화면]

중국 인민망은 중국공산당신문망과 함께 '덩샤오핑 기념’ 웹사이트를 개설해 덩샤오핑을 회고하는 컬럼, 행사,서적 등을 게재했다. 또한 이곳에 누리꾼들이 온라인 상에서 덩샤오핑 기념 메세지와 함께 헌화할 수 있는 게시판도 만들었다. 이곳에는 현재 1만30000명에 가까운 누리꾼들이 참여한 상태다.

중국 CCTV 드라마 '역사적 전환기의 덩샤오핑'.[사진=CCTV 캡처화면]

중국 국영 CCTV는 지난 8일부터 48부작으로 만들어진 드라마 ‘역사적 전환기의 덩샤오핑’을 내보내면서 추모열기를 띄웠다.

앞서 18일 오전엔 왕둥밍(王東明) 쓰촨성 당서기, 웨이훙(魏宏) 쓰촨성 성장등 쓰촨성 당정 지도부가 덩샤오핑의 고향인 쓰촨성 광안(廣安)시 생가에 위치한 덩샤오핑 동상 앞에서 헌화행사를 가졌다.

중국내 덩샤오핑 탄생 110주년 추모 열기에 대해 베이징 유력지 신징바오(新京報)는 연초부터 현재까지 성(省)급 정부에서 비교적 격식 있게 치러진 덩샤오핑 탄생 110주년 관련 기념 행사가 최소 15차례에 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일부 언론은 중국이 '덩샤오핑 기념 시간'에 진입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홍콩 밍바오(明報)는 19일 중국 대륙 덩샤오핑 추모 열기를 보도하며 이는 과거 마오쩌둥 기념 행사 때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셔춘타오(謝春濤) 중앙당교 중국 공산당 역사교육 연구부 주임은 “올해 덩샤오핑 행사는 예년과 달리 개혁개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