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방한 마지막 미사, 휴전선 철조망으로 만든 가시면류관 봉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8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프란치스코 교황]

 

[휴전선 철조망으로 만든 가시면류관]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18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마지막 미사인 명동성당에서 평화와 화해의 상징물로 '파티마의 성모상'과 휴전선 철조망으로 만든 '가시면류관'이 봉헌된다.

 평양교구장 서리를 겸하는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이날 오전 명동대성당에서 열리는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서 남북의 평화와 화해를 기원하며 성모상과 가시면류관을 교황에게 봉헌한다고 밝혔다.

파티마의 성모는 1917년 5월 포르투갈 파티마에서 발현해 사람들에게 '러시아의 회개를 위해 기도하라'고 촉구했다고 전해진다. 가톨릭에서는 그 약속이 70년 만에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성모상 발 아래 설치될 '가시면류관'은 예수 고난의 상징이다. 우리 민족의 아픔과 슬픔을 기억하고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해 함께 기도하자는 뜻을 담았다.

교체를 위해 철거된 실제 휴전선으로 만든 가시관이 놓인 받침대 가운데에는 '하나되게 하소서'라는 표지문을 적었다. 가시관이 놓인 설치물에는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문'을 라틴어로 새겨 넣었다.

염 추기경은 성모상과 면류관을 제의실 입구에 설치하고 교황에게 기도를 함께 바치면서 이를 선물로 봉헌할 계획이다.

이날 미사에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7명도 참석할 예정이다. 위안부 할머니들과 나눔의 집은 2004년 별세한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순덕 할머니가 그린 '못다핀 꽃'이라는 그림액자 등을 준비해 교황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