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윤일병 사망 책임 "왜 청와대는 김관진을 감싸나" 집중 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6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관진(청와대 안보실장) 전 국방부 장관이 을지연습 기간인 2013년 8월 21일 오후 육군 28사단을 방문해 임무수행 중인 장병들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육군28사단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28사단 '윤모 일병 집단폭행 사망사건'과 관련해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청와대와 정부에 집중 포화를 날렸다.

전날 권오성 육군참모총장이 이번 사건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지만, 새정치연합은 이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며 청와대 김관진 안보실장이 윤 일병의 사망 직후 관련 사항을 보고받고도 이를 은폐했다고 주장하며 문책을 주장하고 나섰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김관진 실장은 사건을 다 알고도 국민에게 회식 중 윤 일병이 사망했다고 거짓으로 알렸다"며 "김 실장이 이 부분에 책임지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도 "윤 일병 사망 사건을 은폐했다는 의혹과 함께 총기 난사 사건 등 군의 대형사건이 연쇄적으로 터졌을 당시 국방부 장관을 맡았던 김관진 실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도 "이번 윤일병 사망 사건으로 인해 28사단 소속 연대장, 대대장, 포대장까지 처벌했다"면서 "김관진 실장이 진정 군인이라면 비겁하게 부하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가 왜 김관진 안보실장을 싸고 도는지 국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국가혁신 차원에서, 병영문화를 개선한다는 대통령의 발언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당장 김관진 실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이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김관진 실장이 사건의 진상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도 따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앞서 세월호 참사 때 청와대에 제대로 보고되지 않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의혹은 윤일병 사망 사건에도 해당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새정치연합은 윤일병 사건을 계기로 정부가 군 장병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하는 가운데 박영선  위원장이 당 혁신 방안 중 하나로 선언한 '생활정치'와 연결해 이슈화하고 있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법사위, 국방위 소속 야당 의원들과 함께 논산의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신병 수료식에 참석하는 등 이제 막 군 생활을 시작하는 훈련병들의 생활 실태를 점검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자식을 군대에 보낸 어머니의 심정으로, 대신 현장점검에 나선 것"이라며 "엄마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보낼 수 있는 군대를 만들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