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바이러스 공포 확산, 국제사회 대책 마련 움직임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3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BBC 동영상 캡쳐]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사망자가 700명이 훨씬 넘는 등 에볼라 바이러스가 지구적인 재앙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사회가 대책 마련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2일(현지시간) AP, AFP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에볼라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3개국(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은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국경에 접한 에볼라 바이러스 진원지를 격리구역으로 설정하고 출입을 통제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서아프리카 국가의 경제협력 동맹체인 마노리버유니온(MRU)의 하드자 사란 다랍 사무총장은 “해당 지역은 경찰과 군인들에 의해 격리되고 그곳에 사는 주민들은 필요한 물자를 지원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마거릿 찬 사무총장은 기니의 수도 코나크리에서 이 3개국 정상과 회의한 후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막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며 “특단 조치의 핵심은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1323건의 사례 중 70%를 차지하는 접경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WHO는 오는 6∼7일 긴급회의를 개최해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을 논의한다. WHO는 이 긴급회의에서 세계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아프리카 3개국 정상들과 WHO는 1일 1억 달러(약 1036억원) 규모의 에볼라 바이러스 공동 대응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의사와 간호사뿐 아니라 전염병 연구ㆍ물자조달ㆍ자료 분석 등 각 분야 전문가들도 대거 파견해 체계적으로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 등이다.

애틀랜타에 본부를 둔 미국 보건부 산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번 달 안에 바이러스 감염 통제 전문가 50명을 추가로 서아프리카 3개국에 파견한다. 이들 전문가는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WHO와 협력해 긴급대응센터를 설치하고 조기 진단 등 각종 의료 지원 활동을 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오는 9월쯤 에볼라 바이러스 백신 임상시험을 할 계획이다.

이타르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보건부 공보실은 2일 “중앙전염병연구소 소속 과학아카데미 정회원 빅토르 말레예프 박사와 이바노프스키 바이러스연구소 소속 미하일 쉘카노프 교수 등 2명의 저명 바이러스 전문가가 기니에 도착해 업무에 착수했다”며 “바이러스 관련 전염병 분야에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이들은 기니 당국의 에볼라 환자 치료와 예방 정책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보건 당국도 앞으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엄격하게 격리해 확산을 방지할 방침이다.

한편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지난달 30일 “이달 4일에서 6일에 워싱턴에서 개최하기로 한 미국·아프리카 정상회담은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과 상관없이 예정대로 열린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 대통령은 31일 미국·아프리카 정상회담에 불참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