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철도시설공단 전 이사장 조현룡 의원 납품비리 관련 내주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1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궤도 부품업체 대표 수차례 조사…금품 사용처까지 수사 확대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철도 마피아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는 철도부품 납품업체에서 거액을 수수한 혐의를 파악, 새누리당 조현룡(69) 의원을 내주 소환할 방침이라고 1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조 의원의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재직 때 부터 비서 역할을 한 위모씨와 지인 김모씨를 구속했으며 이틀째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이들에게 삼표이엔씨로부터 금품수수 여부와 함께 조 의원에게 이 돈이 전달됐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삼표이앤씨 측 진술 외에도 이 회사의 압수수색을 통해 금품이 오간 정황을 입증할만한 물증 일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의원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해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다음 달 전까지 수사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조 의원은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서 퇴임한지 8개월만에 공천을 받았다. 이에 검찰은 전달된 금품이 공천 과정에서 사용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사전제작형 콘크리트 궤도(PST)를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뒷돈이 오갔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은 2011년 8월 중앙선 망미터널, 2012년 7월 경전선 반성~진주 구간 등에 삼표이앤씨의 PST를 시험 부설해 성공했다

그러나 지난해 코레일의 현장점검 과정에서 궤도 충전재 342곳을 비롯한 곳곳에서 균열이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계속 PST공법 사용을 허용해 논란이됐다.

한편 조 의원은 국토해양부 공무원 출신으로 부산항공청장을 거쳐 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철도협회 회장을 지냈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경남 의령 함안 합천에 출마해 당선 된 뒤에는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