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궐선거] ‘압승’에 힘 받은 김무성號 당직개편 초읽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31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최고위원[사진=새누리당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7·30 재·보궐선거가 끝난 31일 윤상현 의원이 새누리당 사무총장직을 내려놓으면서 김무성 대표 취임 이후 당직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지난 7·14 전당대회 직후 모든 당력을 재·보선에 투입하겠다면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비롯해 모든 당직 인사를 선거 뒤로 미뤘었다.

새누리당이 이번 재·보선 15곳 선거구에서 11곳을 차지하며 '압승'을 거두면서 정치적 입지가 탄탄해진 김무성 대표는 더 이상 당직 개편을 미룰 수 없게 됐다.

특히 이날 윤상현 사무총장이 "소임을 다했다"면서 김무성 대표의 인사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늦어도 다음 주에는 당직 개편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무성 대표는 '혁신'과 '대등한 당청관계'를 천명해온 만큼 이번 인사의 폭이나 내용은 그간 새누리당 지도부가 청와대 눈치를 봤던 것과는 사뭇 다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향후 당직 인사 방향에 대해 그동안 소외받은 사람들이 소외감을 떨칠 수 있는 탕평 인사를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현재 당 대표가 임명할 수 있는 새누리당 당직은 공식 기구표상 나타난 주요직을 기준으로 40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사무총장, 여의도연구원장, 지명직 최고위원 등이 빅3 핵심 보직으로 꼽힌다.

특히 사무총장은 당의 자금과 조직 등 여당 곳간의 열쇠를 갖고 공천작업도 깊게 관여하는 가장 핵심보직이다. 이 같은 중요성 때문에 그간 당 대표들은 자신의 최측근이나 청와대와 소통이 가능한 주류를 기용해왔다. 때마침 윤상현 사무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 김 대표는 향후 인사 부담을 덜게 됐다. 현재 유력시되는 인물로는 3선이상 중진급 의원 가운데 대구·경북 출신의 유승민 의원과 장윤석·김태환·이병석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여의도연구원장도 관심이 모아지는 자리다. 각종 선거와 정책 추진 과정에서 주요 판단의 근거인 여론조사를 제공하기 때문에 당내 중진이 맡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독립성을 강화하는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원장을 외부 인사가 맡을 수 있도록 개방해 원외 중진 출신이 기용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4선인 정병국 의원과 전당대회 당시 김무성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3선 출신의 권오을 전 의원이 거론된다.

마지막으로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의 경우, 김무성 대표는 당 지지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호남지역과 청년, 여성을 대표하는 인물을 기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선거에서 최대 파란을 일으킨 전남 순천·곡성의 이정현 당선자가 기용될지 주목된다.

이 밖에 대변인, 제1·2사무부총장, 비서실장 등도 주요 보직으로 재선 의원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성태·김태원·김학용·조해진 의원과 초선에서 서용교 의원, 원외에서는 김무성 캠프에 몸담았던 안형환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