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GTX 개통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에 기업 몰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31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통여건 개선으로 미래가치 상승 기대

교통여건 개선 지식산업센터 현황.[자료=리얼투데이 제공]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 KTX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연결되는 서울·수도권 지역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에 대한 기업 입주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31일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수서~평택간 KTX 개통, 일산~삼성간 GTX 조기 추진, 신분당‧신안산선 지하철 개통 등 대규모 철도 신설 계획이 발표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역과의 거리에 따라 가격과 임대료 차이가 클 정도로 교통여건이 중요한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교통여건이 개선되면 기업은 물류비를 아낄 수 있고, 직원은 출퇴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풍부한 개발 호재와 도심 접근성 확대로 인구 유입과 상권 활성화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서울 수서역을 출발해 동탄역, 평택역(가칭)을 연결하는 수서발 KTX는 내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수서에서 평택까지 이동시간은 20분대로 단축된다. 수서역은 하루 평균 4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0년에는 경전철 위례~신사선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이다.

수서발 KTX 개통의 대표적인 수혜 단지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서역 인근 송파구 문정 미래형 업무용지 3-1블록에서 분양 중인 ‘문정역 테라타워’다.

문정역 테라타워는 지하 5층~지상 16층 2개동, 933실로 구성된 용지 내 최대 규모 단지다. 지하철 8호선 문정역 3번 출구와 연결되는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송파대로와 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도로 등 교통망과 인접했다. 송파문정법조타운 이전, 행정복합타운 건설 등 개발 호재도 다양하다.

지난 24일 정부가 GTX에 대규모 민간투자 프로젝트를 활용해 지역 투자를 촉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일산~삼성 노선 사업 추진도 탄력을 받고 있다. 2020년 개통 예정인 GTX를 이용하면 일산 킨텍스역에서 삼성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20분대로 줄어든다.

일산~삼성 GTX 개통의 수혜 지역은 강남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연신내역 인근 삼송지구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지하 3층~지상 4층, 연면적 18만7978㎡로 구성된 ‘삼송테크노밸리’를 분양 중이다. 지하철 3호선 역세권 단지로 인근에 GTX 연신내역이 들어설 계획이다. 일산선 원흥역(가칭)도 내년 6월말 개통될 예정이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등 도로 이용도 편리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