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실적개선 답보에 통상임금 발목까지…근본 문제는 '성장동력 부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30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재홍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은 환율하락에서 비롯된 실적악화 통상임금을 둘러싼 노조와의 갈등 등 2가지 외부적 악재와 맞닿은 상태다. 그러나 근본적 문제는 내부적으로 뚜렷한 차세대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신성장동력의 부재’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30일 현대·기아차 그룹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은 통상임금에 상여금을 적용하도록 결단을 내려야 한다. 진정성이 없는 교섭으로 파국을 원한다면 총력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상임금을 둘러싸고 사측이 기존의 입장을 고수할 경우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지난해 12월 대법원 판결에 따라 판결시점 이후부터 통상임금 확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노조의 요구에 사측은 현재 진행 중인 대표소송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동종 업계의 쌍용차와 한국지엠이 통상임금에 상여금을 포함한다는 사측의 입장을 내놓으면서 현대차 노조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대·기아차 그룹은 앞서 발표한 지난 2분기 실적에서도 부진한 성적표를 내놨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매출 22조7526억원, 영업이익 20조87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1.9%, 13.3%가 줄어들었다. 기아차의 성적표는 더 암울하다. 기아차는 지난 2분기 매출 12조544억, 영업이익 7697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8.1%, 31.7%가 급감했다.

사측은 판매량이 증가했지만 원화강세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이유를 설명했지만, 문제는 ‘안방’인 내수시장에서 계속해서 수입차에 시장 점유율을 내주고 있다는 데 있다.

상반기 기아차의 내수시장 판매는 총 21만8764대로 전년대비 3.4%가 감소했다. 현대차는 전년 동기대비 6.2%가 증가한 34만5709대를 판매했지만, 지난해 말 출시된 전략모델 신형 제네시스와 5년여 만에 풀체인지된 주력 모델 신형 쏘나타의 출시가 올해 상반기에 이뤄졌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대에 부흥하는 성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여기에 정 회장이 직접 나서서 공들 들이고 있는 중국 충칭의 4공장 건설 문제도 현대차의 발목을 잡고 있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에서 공급부족을 해소할 핵심 사안인 충칭 공장 건설이 중국 중앙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뾰족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 사이 폭스바겐이나 도요타 등 독일과 일본의 완성차 업체들은 공격적인 공급 확대로 현대차를 앞지르고 있다.

정 회장은 앞서 이달 중순 “위협을 비켜갈 우회로는 없다. 오직 우리의 실력을 키워 넘어서야 한다”며 이 같은 위기상황을 대변했으나 문제는 뚜렷한 성장동력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독일의 BMW는 전기차 전용 모델인 i3와, i8을 잇따라 발표하며 차세대 전기차 시장의 선점에 나섰고, 현대차가 선점에 나섰던 수소연료전지차에서도 일본 도요타자동차에서 내년에 현대차가 출시한 가격의 절반에 불과한 7000만원대의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차를 내놓겠다고 발표하면서 한 발 뒤쳐진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