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영화제 2관왕 ‘봄’, 14th 광주국제영화제 개막작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30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봄' 스틸컷]

아주경제 권혁기 기자 = 한 주 만에 2개의 해외 영화제에서 2관왕을 연이어 석권하며 한국 영화의 위상을 드높인 영화 ‘봄’(감독 조근현)이 내달 28일 개막하는 제14회 광주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선정, 국내 관객들에게 첫 선을 보인다.

월남전이 한창이던 1969년을 배경으로, 생애 마지막 모델을 만난 조각가에게 찾아온 진정한 아름다움과 사랑을 그린 ‘봄’은 해외 영화제에 이어 국내 영화제에서도 작품성을 인정받아 관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내달 28일 개막해 9월 1일 폐막하는 2014년 광주국제영화제는 ‘평화를 위한 기억(Remeber for Peace)’이라는 슬로건으로 관객 중심의 영화제라는 점이 특징이다.

임창재 감독의 영화 ‘하얀방’(2002년)과 김기덕 감독의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2003년)을 개막작으로 선정한 바 있다. 때문에 11년만에 한국영화가 개막작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아 ‘봄’의 개막작 선정은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봄’을 연출한 조근현 감독과 더불어 배우 박용우, 김서형, 이유영, 윤예희는 광주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해 레드카펫 행사와 더불어 개막작 상영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조근현 감독과 배우 박용우, 김서형, 이유영은 이튿날 ‘봄’의 GV행사에도 참석해 관객들과 함께 뜻 깊은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올해 광주국제영화제는 일부 경쟁부문을 도입한 비경쟁 영화제로 ‘휴머니티 비전’을 포함해 ‘GIFF 초이스’ ‘월드비전’ ‘패밀리 시네마’ ‘한국 영화의 새로운 시선’ 등 총 11개 섹션에서 25개국 총 91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봄’은 신뢰감을 주는 한국영화의 얼굴, 배우 박용우가 삶의 의미를 잃고 살아가는 한국 최고의 조각가 준구로, 최근 드라마 ‘기황후’와 영화 ‘베를린’에서 존재감을 증명하고 승승장구 중인 배우 김서형이 남편에 대한 깊은 사랑으로 헌신하는 아내 정숙으로, 혜성처럼 등장한 괴물 신예 이유영이 절망 속에서 두 아이를 키우는 누드모델 민경으로 분해 열연한 작품이다.

여기에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부터 ‘시티헌터’ ‘한반도’ 등 다양한 작품에서 연기변신을 하며 안방극장을 사로잡은 윤예희가 정숙의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집사 경산댁역을 맡아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봄’은 지난 1월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인터네셔널 컴피티션 부문에 초청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월에는 아리조나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외국 영화상(Best Foreign Feature)을 수상하고, 지난 5월 밀라노 국제영화제에서는 한국영화 최초로 대상(Best Film), 여우주연상(Best Acting Performance Female), 촬영상(Best Cinematography) 3개 부문 수상, 최다 노미네이트(8개 부문)에 이어 이번 7월에 달라스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Best Asian Narrative Film)과 최우수 촬영상(Best Cinematography), 그리고 연이어 마드리드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Best Foreign Language Feature Film), 최우수 여우주연상 - 외국어 영화 부문(Best Lead Actress in a Foreign Language Film)까지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지금까지 해외 5개 영화제에서 8개의 상을 수상, 그 중에서 작품상만 4번째 수상인 ‘봄’은 이번 광주국제영화제 개막작 선정으로 올 하반기 개봉을 더욱 기대하게 만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아시아 최초의 국제평화영화제인 광주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선정된 ‘봄’은 하반기 국내 개봉에 앞서 광주국제영화제에서 먼저 공개, 해외에 이은 국내 열풍의 신호탄을 쏘아 올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