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수면 요령, 무엇보다 '이것'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9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열대야 수면 요령[사진=해당 기사와는 무관함]
아주경제 최승현 기자 = 열대야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숙면이 중요하다.

열대야란 하루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인 것으로 밤에도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으로써 열대지방의 밤처럼 잠을 자기 힘든 날씨를 말한다. 

이때 고온은 체내의 온도조절 중추를 흥분시켜 일종의 각성상태를 만들어버린다. 즉 숙면을 취하기 좋은 18~20도의 범위에서 벗어나게 돼 인체가 기온에 적응하려고 지속적인 각성상태를 유지하다 보니 쉽게 잠이 오지 않는 것이다.

이런 무더운 날씨에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극심한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 등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난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무엇보다 일반적인 수면 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아침, 저녁으로 30분간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취침 전 덥다고 차가운 물로 몸을 씻기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에어컨이나 선풍기 사용 시 창문을 열어 충분하게 환기를 시켜야 한다.

아울러 수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도 중요한데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며 편안한 실내 온도가 유지돼야 하고 시계를 보이지 않는 곳에 두고 잠자다가 일어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열대야 수면 요령, 잘 지켜야겠네", "열대야 수면 요령, 잠이 안 오는데 한번 해봐야지", "열대야 수면 요령, 이런 방법이 있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