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애플 공격 “공직자 애플 아이폰 사용 금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8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유명 IT 평론가가 애플의 정보 수집 문제를 문제삼아 공직자들의 애플 아이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개인정보 수집 우려가 있는 애플 아이폰을 중국 공직자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중국 유명 IT 평론가가 지적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28일 중국 공직자의 애플 아이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중국 유명 IT 평론가 팡싱둥(方興東)의 글을 게재했다.

팡싱둥은  최근 애플이 비공개 기술을 통해 아이폰 사용자의 문자나 통신기록, 사진 등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며 애플 아이폰의 정보보안 위험성을 제기했다.

특히 최근 사이버 안보를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시하게 여기고 있는 중국이 애플 아이폰 정보 보안 문제를 좌시해서는 안되며 애플 측에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권위있는 제3자 평가기관에 검증을 맡겨 애플의 정보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당·정·군 간부 및 주요 핵심 인프라 설비와 관련된 인사들의 애플 아이폰 및 아이패드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공직자들도 구글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중국 국산폰으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밖에 장기적으로 중국이 자체 통제 가능한 국산 스마트폰 OS를 개발해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중국 관영 매체가 애플의 정보수집 위험성을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11일 중국 관영 중앙(CC)TV도 시사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애플 스마트폰 이용자가 각종 앱을 이용할 때 시간과 위치가 애플 시스템에 기록되고 있다고 고발했다.

CCTV는 애플의 iOS7에 탑재된 '자주 가는 위치’ 기능이 중요한 국가 기밀 정보를 유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CCTV는 당시 중국 인민공안대 인터넷안보학원 마딩(馬丁) 원장의 말을 인용해 "애플 스마트폰의 위치시스템은 이용자의 평소 활동 장소와 시간, 빈번도를 나타내 한 사람의 행적을 비교적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어 극도로 민감한 정보를 모으는 데 사용될 수 있다”며 “이는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