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20년 구형…염수정 추기경 "살아서 회개를" 4대 종단 선처 탄원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8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석기 20년 구형…염수정 추기경 "살아서 회개하기를" 4대 종단은 선처 탄원서[사진=이석기 아주경제DB]

'이석기 20년 구형' '염수정 추기경' '4대 종단 선처 탄원서'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검찰이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항소심(2심)에서 징역 20년을 구형한 가운데 성직자들이 재판부에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27일 천주교 염수정 추기경,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김영주 총무 목사, 원불교 남궁성 교정원장 등 4대 종단 최고위 성직자들은 최근 서울고법 형사9부(이민걸 부장판사)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탄원서에서 "자비의 하느님은 죄인이 죽기를 바라지 않으시고 살아서 회개하기를 바라신다. 그들이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화해와 통합, 평화와 사랑을 실천할 기회를 주시기를 청한다"고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이어 "그리스도인은 미움보다는 용서를 선택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받아들이며 사는 것이 생명을 살리는 길이라 믿고 있다"며 "재판부가 법의 원칙에 따라 바르고 공정한 재판을 해주시기를 기도한다"고 밝혔다.

자승 총무원장은 탄원서를 통해 "누가 어떤 죄를 범했든, 도움을 요청하면 그 죄를 묻지 않고 구원을 위해 기도해주는 것이 종교인의 마음과 자세"라고 말했다.

앞서 이석기 측은 1심 선고 후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피터 턱슨 추기경을 통해 이 사건을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알렸다.

한편 검찰은 항소심에서 이석기에게 1심과 같이 징역 20년 자격정지 10년을 구형했다. 구속기소 된 이상호·홍순석·조양원·김홍열·김근래 피고인 등 5명에게도 1심과 같이 징역 15년에 자격정지 10년, 한동근 피고인에게 징역 10년에 자격정지 10년을 각각 구형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석기에게 4대종교 탄원서 의외네" "염수정 추기경 바람대로 이석기 회계하길 배라요" "역시 종교인은 생각하는 게 크구나! 이석기도 포용하다니" 등의 글을 남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