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회장 목뼈 회수… 경찰 증거물 관리 허술 비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6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NS & SBS방송화면 캡처]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사망 사건의 초동 대처 부실로 비난 받은 경찰이 증거물 관리에도 허술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병언 변사사건 수사본부는 지난 25일 오후 6시께 유 전 회장의 시신 수습 과정에서 수거하지 못한 목뼈 1점과 머리카락을 회수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22일 새벽 유 전 회장의 시신이 발견된 전남 순천시 서면 신촌리 매실 밭에서 한 주민이 뼛조각을 가져간 모습을 목격했다는 사실을 인근 주민으로부터 전해 듣고 추적 끝에 순천시 서면에 거주하는 윤모씨가 가져간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경찰은 윤씨가 사무실에 보관 중인 목뼈와 머리카락을 회수했다.

당시 경찰이 현장 보존을 위해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기 전이다. 하지만 경찰은 당시 주민이 뼛조각을 가져가는 모습이 목격됐는데도 "우리 소관이 아니다"며 방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12일 유 전 회장의 시신이 발견된 이후 경찰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유전자 검사를 의뢰하고 현장을 보존하지 않아 40일 넘게 유 전 회장의 머리카락·뼛조각 등이 그대로 방치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이 유 전 회장의 행방을 쫓는 과정에서 뒷북 압수수색, 검·경 부실 공조 등으로 수차례 허탕을 친 데 이어, 현장 보존에도 허점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25일 국과수가 유 전 회장의 시신을 부검했지만, 부패가 심해 정확한 사인을 판명하지 못하면서 경찰의 허술한 시신 관리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경찰은 회수한 목뼈와 머리카락을 국과수에 보내 감정을 의뢰하고 윤씨를 상대로 뼛조각을 가져간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