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은감회, 최초 민영은행 설립 곧 허가.. 광둥 등 3곳에 들어설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5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모습.[사진=신화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당국이 처음으로 민영은행 설립을 허가했다.

샹푸린(尙福林)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 주석이 25일 열린 '2014 상반기 전국은행감독관리업무회의'에서 정식으로 민영은행 3곳의 설립 신청을 비준하겠다 밝혔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사가 보도했다.

은감회가 설립을 허가할 예정인 민영은행 세 곳은 텐센트(騰迅)·바이예위안(百業源)투자유한공사·리예(立業)부동산을 발기인으로 하는 광둥(廣東)성 선전(深圳) 첸하이(前海)웨이중(微衆)은행, 정타이(正泰)전기그룹·신소재 관련기업인 화펑(華峰)그룹이 발기인인 저장(浙江)성 원저우(溫州)민상(民商)은행, 화베이(華北)수력발전과 마이거우(麥購)부동산이 발기인인 톈진(天津)진청(金城)은행이다.

 샹 주석은 "이 세 곳의 민영은행은 각각의 발전전략과 개성을 가지고 중국 실물경제 발전에 기여하며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최근 중국 당국은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자금줄이 막혀 경제성장의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구조적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올 7월 들어서만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4차례 '기업 자금난 해결'을 강조하고 최근에는 민영은행 설립 등 구체적인 자금난 해소방안을 내놓아 실질적 조치 출범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민영은행은 국유은행, 지분은행, 일반 상업은행과 다르게 자본금을 민간시장에서 확보하고 완벽히 시장에 의해 운영된다. 이로써 민간 자본을 흡수해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하고 회수할 수 있어 정부 부담과 금융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