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기동민·노회찬 단일화 꾀한 야권, 골든크로스는 미지수…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5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갤럽] 與 지지율 41% vs 새정치 26%+정의당 4%에 그쳐…문제는 ‘원칙 없는’ 단일화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전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 [사진=노회찬 블로그]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의 지지율 굳히기냐, 정의당 노회찬 후보의 굿바이 역전 히트냐.”

7·30 재·보선 최대 격전지인 서울 동작을에서 야권 단일화를 꾀한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기동민 전 후보의 전격 사퇴로 동작을 구도가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의 양자 구도로 사실상 재편됐으나, 사전 투표 직전 ‘나눠 먹기식’ 단일화에 그치면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경우 나경원 후보에게 박빙 열세인 노회찬 후보의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양측이 ‘원칙 없는 단일화’로 일관하면서 범야권 지지층의 결집에 비상이 걸린 데다 후보를 내지 못한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후폭풍도 감지, 사실상 제 1야당의 조직적 지원이 물 건너 간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5일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이 동작 을에 급파해 노 후보 선거 지원에 나섰으나, 기동민 캠프에 몸담던 일부 당직자들은 기 전 후보 사퇴 이후 수원 정으로 이동하거나 국회로 복귀했다. 물리적 연대를 이룬 양측의 화학적 결합 가능성에 의문 부호가 따라다니고 있는 셈이다. 

특히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의 지지율을 합쳐도 새누리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현격한 점도 야권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7월 넷째 주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에서 새누리당은 41%를 기록했다. 반면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은 26%와 4%에 그쳤다.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의 지지율 단순 합산 수치는 30%다. 새누리당 지지율과의 격차는 11% 포인트에 달했다. 야권 연대에 따른 시너지 효과 없이는 사실상 승산 없는 게임이 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일각에선 양측의 단일화로 범야권 지지층이 결집할 것이란 반론도 나온다.

실제 CBS가 여론조사 전문 기관 ‘포커스컴퍼니’에 의뢰해 지난 19~20일 동작을 유권자 506명을 상대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36% 포인트)한 결과에 따르면, 양자 구도에서 나 후보(42.7%)와 노 후보(41.9%)는 초박빙 구도를 보였다.

노 후보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단일화 효과와 관련, “기동민 후보를 지지하던 표 뿐만 아니라 후보가 엇갈린 탓에 선거를 포기하고 관망했던 야권 지지 유권자가 복귀하는 현상들이 눈에 띈다”며 “상당한 효과가 발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나 후보는 이날 문화·체육 분야 공약 발표에 앞서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 “새정치연합이 수원을 건지기 위해 동작 구민을 버렸다”며 “야권이 그들끼리 연대했지만 저 나경원은 동작 주민과 연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 갤럽의 조사는 지난 22~24일 사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 포인트이며, 응답률은 15%(총통화 6692명 중 1003명 응답 완료)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