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지자체 국정운영 동반자…긴밀히 소통·헙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5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선6기 광역 시·도지사 청와대 초청 오찬간담회…재정건전성 신경써달라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중앙과 지방은 따로 갈 수 없는 동반자 관계에 있는 만큼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야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광역 시·도지사 17명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국정 운영의 동반자인 지방자치단체의 동참과 협력 없이는 정부의 노력도 제대로 성과를 거둘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참석자 가운데는 박원순 서울시장 등 야당 소속 단체장 9명이 포함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6·4 지방 선거에서 당선돼 지난 1일 출범한 민선 6기 시·도지사들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 민선 6기 지방 정부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닻을 올렸다"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 경제가 세월호 사건 후 주춤하면서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일자리를 늘리고 민생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랜 기간 쌓여온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적폐를 해소하고, 제도와 관행을 정상으로 바로잡기 위한 국가 혁신 또한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업"이라며 "민선 6기에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서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완수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민을 위하는 일에는 여와 야, 중앙과 지방이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앞으로 중앙과 지방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현 정부의 지방 정책 방향은 지방이 주도하고 중앙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서 각 지방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고, 중앙 정부는 지역 맞춤형 지원을 펼치는 것"이라며 "정부는 각 지역이 주체가 돼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여러분께서도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주시고, 특히 지방 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