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0일] 여야, 유병언 시신 검·경 부실수사 집중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4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BS & SNS 캡처]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세월호 참사 발생 100일인 24일에도 '세월호 특별법'은 여전히 국회에서 공회전을 거듭했다. 여야는 이날도 수사권 부여를 놓고 첨예한 대립양상만 보였다.

대신 여야는 법제사법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통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 발견을 둘러싼 검·경의 부실 수사를 질타하기에 바빴다. 법사위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안행위는 이성한 경찰청장을 각각 불러 장관직, 청장직에서 물러나라고 몰아세웠다.

법사위 의원들은 황교안 장관을 상대로 △검찰이 유병언 전 회장의 신원 파악에 실패한 점 △별장을 수색하고도 숨어 있던 유 전 회장을 놓친 점 등을 비판하며 검찰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인터넷에서 검찰에 대한 검색 93.3%는 의혹, 의심, 부패 등의 부정적 단어와 함께 검색됐다”며 국민 불신이 팽배해 있음을 지적했다. 같은 당 박민식 의원도 “자살한 것인지 자연사인지 또는 타살인지 의심이 많다”며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일시, 장소에서 타살돼 버려진 것이란 의심을 갖고 있다. 검찰 수사는 빵점”이라고 질타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은 순천 매실밭 인근 주민과의 녹취록을 공개하며 “마을 주민은 (유병언 추정 시신이 발견된 때가) 4월로, 6월 12일보다는 훨씬 앞일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날짜 메모는 안 했지만 유병언 사건 터지기 전이라고 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어 “변사체 최초발견자인 매실밭 주인 박모 씨도 (날짜를) 특정하지 않고 있고, 9시가 아닌 7시에 신고하려고 한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도 있다”며 “검찰총장의 해임을 건의하고 황교안 법무부 장관도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같은 당 이춘석 의원도 “(시신이) 유병언일 것이라는 사람이 10명 중 서너 명이고 나머지는 아닐 것 같다고 한다. 온갖 의혹이 제기된다”며 “유언비어를 막기 위해 제3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시간 안행위 여야 위원도 이성한 경찰청장을 상대로 △유 전 회장이 변사체로 발견된 지 40일이 지나서야 신원확인된 점 △검·경 공조체계 문제 등을 추궁했다.

새누리당 윤영석 의원은 “시신 발견 당시는 유병언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은 때였는데, 변사체가 유병언임을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을 과연 누가 납득하겠냐”며 “국민들이 불신하는 이유는 너무 어이없다는 거다”라고 질타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 청장에게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주승용 의원은 “시신에서 스쿠알렌 등이 발견됐으면 누가 보더라도 유병언이라고 연관시킬 수 있었다. 경찰 수사가 이게 맞냐. 이해가 안 된다”며 “왜 순천경찰서장 등은 직위해제하면서 경찰청장, 검찰총장은 직위해제되지 않느냐”고 사퇴를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은 “사체 발견 당시 동영상이 있느냐. 원본 사진을 제출해달라”며 “뭐가 찝찝하다는 것이냐. 합성 아니냐”면서 경찰의 사진 합성 의혹을 제기하며 유병언 시신 수습에 대한 국민 불신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