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5억원 어디로… 최초 발견자 수사 기여하지 않아 보상액 적을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4 0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MBN 방송화면 캡쳐]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의 최초 발견자가 포상금 5억원을 받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달 22일 유 전 회장의 변사체가 확인됐다. 앞서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시 서면 신촌리 야산의 매실밭에서 이곳 주인이던 박윤석씨가 유 전 회장 시신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발견 당시 박씨는 부패된 남성 시신 한 구가 있다고 경찰에 알렸다. 당시 노숙자 행색의 시신이 유 전 회장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박씨가 유 전 회장인지를 알고 신고했는지 여부에 따라 '유병언 최초 발견자'로 해당, 포상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검경은 유 전 회장를 찾기 위해 현상금을 걸었고, 무엇보다 신고자의 의도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사체가 보여서 신고했다고 전했다면 포상금을 받을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다시 말해 유 전 회장으로 의심되는 사체라고 경찰에 알렸어야 포상금 지급 대상이다.

경찰청 훈령을 보면 범인검거공로자는 '검거전에 범인 또는 범인의 소재를 경찰에 신고해 검거하게 한 자' '범인을 검거해 경찰에 인도한 자' '범인검거에 적극 협조해 공이 현저한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 규칙에 근거할 경우 박씨는 유 전 회장의 검거에 기여한 정도가 사실상 크지 않다. 따라서 신고 보상금을 받지 못하거나 금액이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박씨가 유 전 회장의 최초 발견자에 해당되는지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