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온, 120조원 중국 스마트시티 사업 진출 물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3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다롄 진보하이의 현재모습(윗사진)과 2017년 예상 조감도.[인터넷캡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우리나라의 중소 IT기업인 아리온이 중국 스마트시티 사업 관련 계약을 수주하며,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 스마트시티 사업 진출의 물꼬를 텄다. 이번에 체결된 1차계약은 4억원규모지만, 2차계약으로 약 160억원의 수주가 유력하며,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 전역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정보통신기술(ICT)업체인 아리온이 다롄(大連) 진보하이(金渤海)경제구 구정부와 지난 22일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주계약을 체결했다고 아리온측이 23일 밝혔다. 진보하이경제구는 2017년 다롄국제공항 이전이 예정되 있는 지역이다. 경제구는 공항이전에 맞춰 인근지역에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방침이며, 신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신도시는 공항물류산업지구, 종합비즈니스센터, 레저지구, 생태지구 등으로 구성된다. 신도시의 마스터플랜과 설계도는 이미 도출돼 있다. 진보하이경제구는 이에 더해 스마트시티로 만들기 위한 IT인프라구축 마스터플랜과 설계도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아리온 측은 사업수주를 위해 그동안 치밀하게 구정부와 접촉해 왔었다.

스마트시티 구축은 1단계 IT 마스터플랜도출, 2단계 IT 설계, 3단계 IT인프라 시공으로 나눠진다. 아리온이 체결한 계약은 1단계 마스터플랜 도출이며 과업기간은 2개월, 수주금액은 250만위안(한화 약 4억원)이다. 아리온은 마스터플랜들 통해 '친환경 저탄소 최첨단 물류도시'의 표본을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현재 2단계 설계수주와 관련된 협상이 진행중이다. 1단계 계약서에 '장기계속사업'을 명문화시켰고, 마스터플랜과 설계가 연속적인 작업인 만큼, 2단계 수주 역시 유력한 상황이다. 2단계 수주액은 1억위안(한화 약 160억원)선이다.

중국은 2013년 3월 리커창(李克强)총리 체제가 들어선 이후 '신도시화'를 추진하고 있다. 신도시화의 주요 내용은 인구 100만 이상의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스마트시티를 중국 전역에 200개 이상 건설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에 기본적으로 장착될 에너지절감, 수처리, 공기정화, 교통, 의료 시스템, 도시관리 시스템에는 최첨단 IT기술이 요구된다. 중국은 아직 관련기술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분야에서 경쟁력이 강한 미국이나 유럽의 도시들은 인구밀도가 낮아 중국형 도시에는 적용하기 힘들다. 일본의 기술은 중국에게 정서적인 거부감이 있다. 때문에 중국은 한국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국의 지방정부를 상대로 지루한 협상을 벌여야 하며, 협상문화를 비롯해 관련법규, 제반 인프라가 우리나라와 상이한 탓에 우리기업의 진출이 번번이 좌절되곤 했었다.

22일 계약체결식에서 스촨둥(石傳東) 진보하이경제구 주임(시장급)은 “진보하이 지역은 한국의 송도, 영종, 청라지구와 지정학적이나 지리적으로 유사한 면이 많다”며 "한국의 선진기술을 이용해 진보하이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쿵융쩌(孔永澤) 경제구 부주임 역시 "한국의 송도, 파주, 광교 등 스마트시티를 방문해 많은 것을 배웠다"라며 "IT 통합플랫폼 기반을 구축해 친환경 최첨단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겠다"라고 기대했다. 

강민구 아리온회장은 "시진핑주석의 생태문명체제 개혁과 리커창 총리의 환경오염과의 전쟁선포 등 최근 중국지도자들의 강력한 의지가 지방정부에서도 나타난 사례라고 본다"라고 수주배경을 밝혔다. 또 최용태 아리온 사장은 “스마트 시티 작업을 위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스마트 신기술이 이식되는 진보하이가 중국에서 롤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