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납부 해지' 은행 영업점에서도 빠르고 쉬워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테넷뱅킹 통한 해지, 전 은행으로 확대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앞으로 은행 영업점에서도 자동납부 서비스를 빠르게 해지할 수 있게 된다. 조만간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도 자동납부를 해지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을 통해 자동납부를 해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고, 영업점을 방문해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상당수 소비자들이 이용업체 등에 직접 연락해 자동납부 해지를 요청하고 있지만, 거래은행에 요청해도 가능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또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해지를 요청할 경우 은행이 이용업체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지 않아 해지가 불가능한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동납부 해지는 4개 은행(국민, 신한, 농협, 대구)에서만 가능하며, 다른 은행들은 자동납부 중 일부만 해지가 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금감원은 계좌를 개설한 은행의 어느 영업점을 방문해도 자동납부 현황을 조회할 수 있고, 자동납부를 즉시 해지 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다만 이용업체(단체)가 대행업체를 이용해 자동납부를 받는 경우 해지하는 데 1~2일이 소요될 수 있다. 아울러 금감원은 모든 종류의 자동납부 조회 및 해지가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은행에 서비스 정비를 지시했다.

금감원은 "서비스 이용의 대가로 자동납부를 하는 소비자가 자동납부 해지 시 이용요금을 완제하지 않으면 연체료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자동납부를 통해 이용중인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체를 통해 자동납부를 해지했지만 계좌에서 자동납부 된 경우 거래은행에 즉시 알려야하고, 명의도용 등으로 불법적으로 계좌에서 자금이 인출된 경우 금감원에 신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