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부에 '경기대응 능력 강화' 주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3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경제정책방향 24일 공식 발표 예정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새 경제팀 경제정책방향'과 관련, 새누리당은 23일 당정협의에서 "최근 경기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기회복의 속도가 가속화될 수 있도록 재정의 경기대응 능력 강화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당정협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적극 반영해 '새 경제팀 경제정책방향'을 최종 확정한 후 24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정책위원회는 이날 당정협의에 대해 "그간 내수가 구조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세월호 여파 등으로 경기가 당초 예상보다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에 정부와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또 "재정·금융 등 거시정책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해 경기회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새누리당 관계자는 "경기회복이 미약한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투자 등 내수가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는데 있다고 진단했다"며 "일자리 창출, 가계소득 증대 등 소비여건을 개선하고, 투자 및 기업의욕을 고취하며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민생안정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당은 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정규직-비정규직간 격차 완화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도 주문했다.

2015년도 예산안 편성방향과 관련, 이날 새누리당은 △지속적인 세입결손에 대한 우려 표명 △현실적인 세입예산 추계 및 대응 방안을 마련 요구 △재정과 기업의 국내투자 확대를 통한 일자리 확충 △한·중 FTA와 쌀 관세화에 대한 농민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 자리에서는 또 △서민·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 및 영세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 대책 등 마련 △내수 활성화를 위해 공약으로 약속했던 지방 대형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및 서민 밀집 도심지역 재생사업의 본격화 등도 거론됐다.

한편, 이날 정부는 “2015년 예산안도 추후 재정총량, 구체적인 재정투자 방향 등을 당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