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방문자에 최적화 된 웹사이트, 트래픽 점유율이 2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2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최적화 된 웹사이트들과 그렇지 못한 웹사이트 간의 트래픽 점유율 차이가 2배 가까운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어도비(http://www.adobe.com/kr/)는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벤치마크 아태지역 보고서(The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Benchmark for Asia Pacific)’를 발표했다. 이 자료는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서는 기업들의 디지털 친화적인 전략이 절실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어도비는 한국, 호주 및 뉴질랜드, 동남아시아, 인도, 홍콩, 중국 등 6개 지역 및 미국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주요 성과 지표(KPI)에서 상위 20%에 위치한 그룹과 나머지 80%의 평균 그룹을 비교했다.

주요 성과 지표에는 모바일태블릿 기기를 통한 트래픽, 체류율(stick rate: 한 페이지 이상 방문한 비율), 방문자 당 방문 횟수, 체류시간, 전환율(conversion rate: 웹사이트 방문수 대비 구매 비율)이 포함된다.

어도비의 보고서의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방문자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들이 스마트폰 트래픽 점유율 면에서 일반 사이트와 2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상위 20%의 사이트가 28.0%의 방문 점유율을 보인 반면, 나머지 평균 사이트는 점유율이 14.8%에 머물렀다. 두 부류 간의 차이가 13.2% 포인트가 나 2배 가까운 점유율 격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 해 조사와 비교 했을 때는 양 그룹간 격차가 모든 나라에서 커지고 있었다.

태블릿 기기 트래픽 점유율에서는 호주 및 뉴질랜드 그리고 동남아시아가 전반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태블릿 방문 점유율은 다른 조사 국가에 비해 크게 낮았다. 호주/뉴질랜드가 가장 높은 14.0%의 점유율을 보였는데 우리나라는 5.3%에 불과했다. 우리나라의 태블릿 점유율은 중국 인도 미국 홍콩 동남아시아에 비해 가장 낮았다.

전체 방문수 중 한 페이지 이상 방문한 비율인 체류율(stick rate)은 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전년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인도는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사이트들에서의 체류율은 전년 대비 14% 증가하며 아태지역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아태지역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웹사이트들의 1인당 재방문 수는 평균 그룹보다 25% 높았다. 호주 및 뉴질랜드와 동남아시아 지역의 웹사이트 체류시간은 전년 대비 높아진 반면, 다른 지역의 체류시간은 하락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지준영 대표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찾기 쉽고, 연관성 있는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며, “상위 20%의 마케팅 담당자들처럼, 보다 많은 이들이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이제는 최적화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데 눈을 돌려야 할 때다”라고 말했다.
 

스마트폰방문점유율[자료 : 어도비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