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기 피격] 유엔안보리 결의안 채택 "국제조사단 현장 접근 보장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2 0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말레이기 피격, 유엔안보리 결의안 채택 


- 말레이기 피격, 유엔안보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 말레이기 피격, 결의안 "국제조사단 현장 접근 보장하라"
- 말레이기 피격, 러시아가 결의안 표현 여러곳 변경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1일 오후(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말레이시아 항공기 격추와 관련해 포괄적인 국제조사단의 수용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15개국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안은 호주가 제안했으며, 결의안에서 많은 인명이 피해를 입은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관계국, 항공기 제조사 등을 포함한 국제조사단의 설립하고 국제민간항공기관(ICAO)과의 협력도 요청했다. 또한 사고현장의 안전한 접근과 무장 세력의 조사 방해, 시신의 신중한 취급 등에 대해서도 명시했다.

채택 과정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러시아의 대응이 초점이 됐으나, 20일 밤(현지시각)에 소집된 긴급이사회에서 약 3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러시아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당초 호주 정부가 제출한 결의안에서 ‘격추됐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러시아 측이 국제조사에 선입견을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추락했다’로 바뀌었다.

또 국제조사단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우크라이나도 조사에 참여하며 ICAO가 주도한다’는 내용으로 변경됐다.

서맨사 파워 미국 유엔대사는 “러시아 정부가 친러시아파 세력에 대해 국제조사단에 현장을 넘겨주도록 하지 않으면 이 결의안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러시아가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