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낮춘 김무성 VS 외면 받는 안철수…‘포스트 재보선’ 역학구도 분수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0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4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7·30 재·보선 정국에서 거대 양 당을 이끌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의 희비가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다.

당초 7·14 전당대회 직후 재·보선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보였던 김무성 대표는 본격적인 선거 국면으로 접어들자 로우키(low-key) 전략으로 바꾼 반면, 안철수 대표는 선거 현장에서 환영받지 못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당내 장악력이 흔들리는 모양새다.

20일 여야는 나란히 수도권 집중 유세에 나서며 당내 화력을 총 집중했으나, 내부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사당 시장 앞에서 열린 새누리당 나경원(동작을) 후보의 핵심 공약 발표 현장을 시작으로, 수원병 김용남 후보의 지원 유세에 참석했다.

다만 나경원 후보의 고사로 동작 방문을 최소화하기로 한 데 이어 유세 과정에서도 혁신 프레임을 고리로 여권 전체의 변화를 촉구하기보다는 ‘지역 일꾼론’ 띄우기에 나섰다. 당초 7·30 재·보선이 ‘김무성 조직력’의 시험대가 될 것이란 전망을 빗겨간 것이다. 

국회에서 만난 당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표 취임 이후 첫 선거가 아니냐”면서 “청와대에 직언 할 수 있는 정치인이지만,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보다는 국정 운영의 동반자 인식을 보여주는 게 낫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사진=각 후보 홈페이지]


또한 전당대회 직후 친박(친박계)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강원도로 요양을 떠나면서 양 계파 수장의 불안한 동거가 지속, 어느 때보다 친박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 대표가 청와대의 문고리 권력과 친박 친정 체제에 대한 비판보다는 계파 화합의 행보를 걸을 것이란 전망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재·보선 이후 임태희(수원정)·나경원 후보 등 비박계의 귀환으로, 당의 친박 탈색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 판단도 김무성호의 로우키 전략에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래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스스로 몸을 낮추고 있다는 얘기다. 

새정치연합은 같은 날 남은 재·보선 기간 동안 국회와 수원에서 숙식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와 재·보선을 총력 지원키로 했다. 원내에선 7월 임시국회, 원외에선 재·보선에 사활을 거는 이른바 ‘투 트랙’ 전략이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 담회에서 “내일부터 두 공동대표는 국회와 7·30 지역 현장에서 숙식하면서 특별법 제정과 재·보선 승리를 위해 진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동작을(기동민)과 수원병(손학규)은 ‘풍찬노숙’ 전략에서 제외됐다. 중앙당 지원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당 한 관계자는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과거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엔 그림자만이라도 비추기를 원했는데, 제1 야당의 대표를 원치 않는 상황이니, 참….”이라고 걱정을 토해냈다.

노숙 투쟁을 앞세운 두 공동대표의 투 트랙 전략으로 야권 연대가 무산됐다는 점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은 이날 “당 대 당 차원의 협상은 없다”고 각각 밝혔다. 신주류 지도부가 전략 공천 파문 수습에만 골몰하는 사이 야권 분열이 현실화 된 셈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와 관련, “김무성 대표의 경우 공천에 관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책임론에서 자유로운 반면 안 대표는 결과에 따라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