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재보선 정국서 보폭 넓히나…원전 문제 전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6 1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리원자력 발전소 1호기 가동 중단 촉구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 [사진=문재인 의원실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15일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 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이 7·30 재·보선 여론조사에서 열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친노(친노무현)그룹의 좌장격인 문재인 의원이 정치적 보폭을 넓히고 나선 것이다.

특히 고리원전 문제가 부산 해운대·기장갑 재·보선의 핵심 이슈인 터라 정치권 안팎에선 문재인 의원이 부산 지역 선거에 사활을 건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문재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새정치연합이 주최한 원전대책특별위원회의에서 “고리원전 1호기의 위험반경 안에 부산·울산·경남 320만명의 시민이 살고 있다”고 포문을 연 뒤 “고리 1호기는 2007년에 이미 30년 설계수명이 만료됐는데 (현재) 연장 가동 중”이라고 박근혜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문재인 의원은 이어 “이후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원자로 전원이 끊기는 블랙아웃 사고도 났다”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고장 사실도 은폐됐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고리원전 가동 중단 문제가 제대로 해결돼야 가동연장을 검토 중인 월성 1호기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며 “고리 1호기 가동중단이야말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계획의 상징”이라고 문 의원은 말했다.

문 의원이 재·보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을 하루 앞두고 원전 문제를 전면화한 것은 이슈 파이팅을 통해 범야권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또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전략공천 논란으로 신주류에 대한 비토가 극에 달한 상황에서 정치적 이슈를 주도, 구주류의 입지를 넓히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새정치연합 내부에선 재·보선 이후 조기 전당대회로 가야 한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신주류 지도부가 이번 재·보선에서 당초 목표치인 8석 이상을 차지하지 못할 경우 박영선 원내대표 체제의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질 수 있다”고 귀띔했다.

이에 따라 미니 총선인 7·30 재·보선 이후 당내 역학구도의 주도권을 놓고 친노그룹과 비노(비노무현)그룹 간 치킨 게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7월 둘째 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문재인 의원은 13.3%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1위는 박원순 시장이 17.1%로, 5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3위는 새정치연합 안철수 대표(11.8%)가 차지했고, 새누리당 정몽준 전 의원(11.6%),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8.4%),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7.0%), 남경필 경기도지사(4.8%), 안희정 충남도지사(3.9%), 새정치연합 손학규 상임고문(3.6%)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7~11일 5일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병행 RDD 방법을 통해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2.0% 포인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