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은 지금>갈 곳 잃었던 보따리상, 다시 보금자리 찾나[중국항구 현장르포(4)]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6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르자오~평택 약 70%가 보따리상

  • 옌타이~평택 취항으로 보따리상 다시 옌타이로 집중

최근 르자오와 옌타이를 중심으로 보따리 상인들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칭다오대표처 제공]


아주경제 산둥성 특파원 최고봉 기자=한중 양국의 강력한 통제를 받으며 갈 곳을 잃었던 보따리 상인들이 최근 곳곳에 새로운 모습으로 얼굴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정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칭다오(청도) 대표처 대표는 “한중 양국 세관에서 보따리상의 휴대 반입품목에 대한 통제는 지속 강화하고 있다.

중국 내 농산물 가격 상승 및 일부 항구 여행객 증가 등으로 보따리상인도 전년 하반기 대비 감소 또는 비슷하나, 르자오(일조)~평택 항로 재취항으로 전반적인 보따리상인은 작년 하반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칭다오(청도) 대표처 자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여객 터미널 근처에 항로별로 상인회가 존재하며 상인회안에 상인들이 소속되어 있고 각 상인에 10~20명 정도의 보따리 상인들이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정석 대표는 “상가 영업이 활발한 웨이하이(위해)항과 롱청항에는 보따리상이 비교적 많은 편이며, 상인회는 선사 측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터미널 및 배 안 질서유지에 앞장서기도 한다”면서

“칭다오(청도), 옌타이(연태), 단동, 다롄(대련) 지역은 엄격한 해관 통제로 보따리상은 40~50명만 활동하고 있다. 우리측 현지 탐문조사와 상인 여론에 의하면 칭다오(청도), 옌타이(연태) 보따리상은 대부분 중국 국적의 젊은 층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 평택, 군산 항로가 인천 항로보다 보따리상 수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롱청~평택, 스다오~군산 항로는 보따리상의 90%가 한국 국적의 노인”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롱청의 경우 이용객 대부분이 보따리상으로 가장 많을 때는 700~900명 정도였으나 최근에는 500~600명 정도만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3월부터 재취항한 르자오(일조)~평택 항로의 경우 이용객의 70% 이상이 보따리 상인으로 나타났다.

롄윈강의 경우 노후화된 선박으로 올해 5월 엔진고장에 따른 선박 안전점검 및 수리로 인해 한동안 휴항했다가 6월25일 롄윈강~평택 항로가 다시 열리며 이날 보따리상 80여명만 승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7월부터 새로 취항한 옌타이(연태)~평택 항로는 첫날 보따리상 350명이 승선, 그 중 한국인 270명, 중국인 80명으로 알려졌으며 이들 350여명의 보따리상이 상시 이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옌타이(연태)항은 그 동안 보따리 상인의 수가 급격히 줄어든 지역이었으나 7월 옌타이(연태)~평택 항로가 개설되며 옌타이(연태)항을 떠났던 보따리상인들이 다시 이 지역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단동, 잉코우, 다롄 항구는 2012년부터 세관 심사가 강화되어 보따리 상들이 대폭 감소했으며 단동에서는 30~50명 정도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구별 보따리상인의 승선 인원수를 살펴보면 웨이하이 400여명, 스다오 400여명, 롱청 550여명, 옌타이(연태) 300여명, 칭다오(청도) 40여명, 르자오(일조) 300여명 등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