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 중국은행 돈세탁 의혹 조사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1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은행.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은행(BOC)이 해외로 자산을 빼돌리려는 중국인들의 돈세탁 창구로 불법 이용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11일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에 따르면 인민은행 대변인은 전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한 상업은행의 국가 간 위안화 거래에 관한 보도를 접했다"며 "관련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성명에서 인민은행은 구체적인 상업은행의 명칭을 거론하지 않았으나 최근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중국은행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 9일 중국 관영 중앙(CC)TV는 중국은행이 외환서비스 업무인 '여우후이퉁(優匯通)'을 통해 자금의 출처에 상관없이 거액의 자금을 해외로 환전해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CCTV는 "중국은행이 전국 지점을 통해 해외투자이민이나 해외 부동산 구입을 목적으로 위안화 예금계좌를 개설하면 국제 계좌 이체 방식으로 거액의 자금을 환전해 주고 있다"면서 "이는 내국인의 해외투자이민이나 해외 부동산 구입을 위한 외화자금을 마련하는 돈세탁 창구로 이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중국은행은 즉각 성명을 내고 모든 업무에 대해 당국의 감독을 받고 있다면서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