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재난 컨트롤타워는 청와대 아니라 중대본"…"청와대 구조지휘한 적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0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세월호 국조특위' 출석…"중대본 제대로 일 못했다' 평가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세월호 참사의 컨트롤타워 논란과 관련,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하면 재난의 최종 지휘본부는 안행부(안전행정부) 장관이 본부장이 되는 중앙재난대책본부장"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청와대 비서실·국가안보실 기관보고에 출석해 청와대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일반적 의미로 청와대가 국정 중심이니까 그런 의미에서 컨트롤타워라면 이해된다"면서도 "청와대는 국가원수인 대통령이 있으므로 대한민국 모든 일에 대해 청와대가 지휘하지 않느냐는 뜻에서 그런 말이 나왔겠지만 법상으로 보면 재난 종류에 따라 지휘·통제하는 곳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실장의 이런 언급은 세월호 참사 당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재난 컨트롤타워와 관련해 밝혔던 발언과 비슷한 취지다.
 
사고 당시 청와대가 사고 상황을 지휘·통제했느냐는 물음에 "청와대 상황실은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확인해서 대통령께 보고하는 역할이었지, 구조를 지휘한 일은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중앙재해대책본부 등 범정부 대책기구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했느냐는 질문에는 "최선을 다했겠지만 만족스럽게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너무나 안타깝고, 제대로 일을 못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가 방송 뉴스보다 사고 파악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김 실장은 "SNS와 매체가 발달해 행정기관보다 더 빨리 언론기관에서 파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이게 다 개선돼 국가재난통신망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비서실장은 또 세월호 참사 원인으로 "가장 나중에 탈출해야 할 선장·선원이 제일 먼저 탈출하고 승객을 대피시키지 않은 게 첫 번째고, 탐욕에 젖은 기업과 국가공무원의 태만도 있었다"고 답했다.

앞서 김 비서실장은 지난 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사고 당일 오전 10시 대통령에게 문서로 보고했고, 15분 뒤에 유선보고를 했으며 박 대통령이 어디 있었는지는 자신도 모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CBS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면보고가 없었고, 대통령 주재 회의가 한번도 없었다"며 "이는 (청와대의) 비상대기가 이뤄지지 않았고 비상플랜도 가동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