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친환경차 지원사격" 9월부터 신에너지차량 구매세 면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0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월 리커창 총리가 중국 시안 비야디 공장을 방문해 신에너지차량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이 오는 9월부터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구매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최근 중국이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중 일 순위로 꼽고 있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책의 일환으로 해석됐다.

중국 신화통신 9일 보도에 따르면 이날 중국 국무원은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고 순수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3종 신에너지 차량에 대해 차량 가격의 10%로 책정된 구매세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구매세 면제 대상에는 수입차도 포함됐다. 구매세 면제 조치는 오는 9월부터 2017년 말까지 시행된다.

국무원은 이번 조치를 통해 저탄소 배출로 환경을 보호하고 신에너지 차량 수요 급증으로 내수를 진작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중국 내 신에너지 차량 보급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비싼 가격이었다. 다른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신에너지 차량 구매세율이 차값의 10%로 책정되지만 신에너지 차량 가격이 워낙 고가라 구매세가 1만 위안을 웃돌아 소비자에게 부담이 돼왔다. 그러나 9월부터 정부 보조금과 지방 보조금에 이어 구매세 면제 혜택까지 누리면서 가격 부담이 크게 경감돼 신에너지 차량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 현지 자동차 업체들도 이번 조치를 크게 환영했다. 중국 베이징자동차는 이번 조치로 신에너지 차량 가격이 기존의 연료 자동차 가격대와 비슷해졌다며 소비자에게 친환경차가 더욱 어필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신에너지차량 판매량 500만대(누적기준)를 목표로 각종 우대정책을 잇달아 내놓았다.

중국은 지난 2011년부터 배터리 용량 기준으로 소비자가 신에너지차량 구매시 하이브리드차는 3만5000위안, 순수전기차는 최저 3만5000위안에서 6만 위안까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해엔 비록 5% 축소되긴 했지만 신에너지 차량 소비자들은 2015년까지 보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베이징 등지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추첨에서 친환경차는 제외하거나 별도로 추첨하는 방식을 통해 신에너지 차량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신에너지차량 우대정책은 추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자동차협회 둥양 (董揚)비서장은 “최근 마카이(馬凱) 부총리가 신에너지 차량 산업 현장으 두 차례나 시찰했다”며 향후 신에너지차량 발전을 위한 종합 선물세트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중국자동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중국 내 친환경자동차 판매량은 2만47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2배 늘었다. 올 한해 중국 신에너지차량 판매량이 5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