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의 난' 효성 차남, 형·동생 지분보유 회사 형사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9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차남 조현문 전 부사장(45)이 최근 형인 조현준 사장(46)과 동생인 조현상 부사장(43)이 최대주주로 있는 계열사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9일 검찰과 효성그룹 등에 따르면 조 전 부사장은 지난달 10일 효성그룹 계열사인 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와 (주)신동진의 최모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와 신동진은 효성그룹의 부동산 관리를 담당하는 계열사다. 각각 조 회장의 장남 조현준 사장과 조현상 부사장이 최대주주에 올라있다. 사실상 형과 동생을 상대로 형사고발에 나선 셈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고발사건을 조사부(장기석 부장검사)에 배당했으나 아직 고발인 및 피고발인 조사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효성가의 형제간 불협화음은 지난해 2월 조 전 부사장이 보유주식을 한꺼번에 처분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조 전 부사장은 가족이 아닌 기관투자가 등에게 주식을 대량 매도했다. 지난 1월에는 자신과 아들 명의로 가지고 있던 회사 주식도 모두 처분했다.

조 전 부사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직후 효성도요타 등 계열사 4곳을 상대로 회계장부 열람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그룹에 대해 잇따라 소송을 제기했다. 특히 조 회장 일가의 사금고로 이용됐다는 효성캐피탈과 관련해 자신도 모르게 차명대출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폭로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조 전 부사장이 경영에서 손을 뗀 이후 국세청 세무조사과 검찰 수사 등이 잇따라 터져 그룹 내부에서는 조 전 부사장이 제보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효성그룹은 이날 배포한 입장자료에서 "(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와 신동진의 투자는) 적법한 경영판단에 따라 이루어진 정상적인 투자활동으로 향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적법하다는 것이 소명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그룹측은 "이사로 경영에 전반적으로 참여했던 사람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있으면서도 퇴직한 뒤 몸담고 있던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계속하는 것은 불순한 의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 전 부사장은 "나는 등기이사로 이름만 있었지 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나 (주)신동진 경영에서 완전히 배제돼 있었다"며 "더 이상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이번에 불볍행위를 바로 잡고 정리하려고 이번 고발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사회가 열린 적이 없으며 이사회 회의록에 내 도장이 찍혀 있다면 허위 막도장으로 추가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