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사회, 건설기술진흥법 규탄 등 궐기대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3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한국기술사회는 오는 5일 오후 국회 앞에서 '국민안전 위협하는 건설기술진흥법 규탄 및 기술사법 선진화 촉구 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한국기술사회는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국토교통부가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해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건설기술자 인정 기준을 완화, 자격이 무력화됐다"며 "이는 하위등급 자격자가 상위등급 자격자와 동급으로 인정되고, 무자격자들이 국가기술자격자를 대체하는 역행적인 정책이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지난 5월 23일부터 기술사와 같은 고급엔지니어만 특급기술자로 진입할 수 있던 것을 자격, 학력, 경력을 역량지수로 점수화해 일정 점수만 충족되면 누구나 특급기술자로 진입이 가능하도록 변경 시행하고 있다.

한국기술사회는 "기술사 배출의 근거인 국가기술자격법을 관장하고 있는 고용노동부도 이에 대한 아무런 반응이 없다"며 "국가가 기술사와 같은 고급엔지니어의 활용도를 높이는 정책이 아닌 전문직을 말살하는 정책을 펴고 있어 하위등급의 기술자들도 미래 기술사가 되겠다는 꿈을 접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궐기대회를 열고 해당 부처에 대한 감사청구, 탄원서 제출, 국회설명 등 단체행동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술사는 공과대학 수준의 학력과 6년 이상의 현장실무경력을 갖춰야 응시자격이 주어지는 합격률 10% 미만의 공학분야 국가 최고의 전문기술자이다. 국내에는 4만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