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리뷰] 안젤리나 졸리 <말레피센트> VS 뱅상 카셀 <미녀와 야수>, 어느 게 재미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16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익숙한 고전의 개성적 읽기…‘잠재운 마녀’와 ‘야수의 미녀’

[사진='잠자는 숲속의 미녀'(애니메이션) '말레피센트' '미녀와 야수' '미녀와 야수'(애니메이션) 포스터]
아주경제 홍종선 기자 =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미녀와 야수’, 책으로든 애니메이션으로든 피해 가기 힘들 만큼 익숙한 스토리의 동화가 실사 영화로 만들어졌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미국에서 <말레피센트>로, ‘미녀와 야수’는 프랑스에서 동명(LA BELLE ET LA BETE)으로 제작했다. 전자에는 안젤리나 졸리, 후자에는 뱅상 카셀, 연기력과 스타성을 갖춘 세계적 배우가 주연을 맡아 관객의 기대를 키웠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1679년 발간된 프랑스 동화작가 샤를 페로의 동화집 ‘옛이야기와 교훈’에 수록된 이야기다. '미녀와 야수'는 프랑스 작가 가브리엘 수잔 바르보 드 빌레느브가 1740년 잡지를 통해 처음 발표하였으나,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는 1756년 잔 마리 르 프랭스 드 보몽 부인이 빌레느브의 이야기를 요약해 재출간한 내용이다. 두 이야기 모두 미국 월트디즈니에 의해 애니메이션 <잠자는 숲속의 공주>와 <미녀와 야수>로 재탄생되며 대중 곁으로 더 가까이 왔다.
 
안젤리나 졸리[사진='말레피센트' 스틸컷]
<말레피센트>에서 안젤리나 졸리는 타이틀 롤을 맡았다. 이야기 속에는 인간세상과 신비로운 창조물들이 사는 세계 ‘무어스’가 공존한다. 말레피센트는 무어스에 사는 소녀로 머리에 커다란 뿔, 등에 커다란 날개를 한 쌍씩 지녔다. 누구에게나 친절하던 소녀는 현명함과 강력한 마력을 지닌 숙녀로 자라 무어스의 지배자 된다.

말레피센트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에서 짐작할 수 있듯, 동화에서처럼 갑자기 오로라 공주의 탄생일에 나타나 그저 초대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16세 생일이 되기 전에 물레 바늘에 찔려 영원한 잠에 빠질 것’이라는 저주를 내뿜는 악의 요정으로 ‘단순하게’ 그려지지 않는다. 영화는 말레피센트가 왜 스테판 왕의 딸 오로라에게 저주를 내리게 됐는가에 대한 새로운 상상을 펼쳐 보인다.

일종의 동화 이전의 이야기를 다룬 ‘프리퀄’(prequel)인 셈인데, 시작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둘러싼 인간에 대한 배신감, 그것은 영화를 관통해 결말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나 동화에서의 가장 짜릿한 클라이막스, 오로라가 깨어나는 장면에 대해서도 새로운 해석을 내놓는다. 짐작했으면서도 뭉클한 반전이며 ‘고귀한’ 메시지를 제시한다.
 
레아 세이두[사진='미녀와 야수' 스틸컷]
<말레피센트>를 보며 신선한 상상에 흥미를 느끼면서도 예상보다 정적인 스토리 전개, 안젤리나 졸리의 다소 ‘미약한’ 판타지 액션에 실망감을 느꼈다면 <미녀와 야수>를 추천한다.

프랑스산 <미녀와 야수>는 <말레피센트>와 다른 길을 갔다. 스토리 전개에 괄목할 만한 반전을 투입하지 않았다. 도리어 원작 이야기를 그대로 따랐다. <말레피센트>가 추구한 반전과 새로운 메시지 대신 판타지 액션에 걸맞은 속도감과 대형 볼거리, 대규모 격투로 청량감을 선사한다.

‘미녀와 야수’ 원작자가 프랑스 작가이고 배경이 프랑스 섬인 걸 감안하면, 미국이 만드는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보다 원작의 분위기를 잘 살린 건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스토리는 마법의 저주에 빠져 야수가 된 왕자, 미녀 벨의 진실한 사랑에 풀리는 저주라는 기본 골격에 집중한다. 월트디즈니가 가미한, 벨에게 강제 청혼하며 억지 삼각관계를 만드는 사내 가스통을 지웠다. 벨의 아버지 모리스도 미국식 괴짜 발명가가 아니라, 원작대로 몰락한 선박사업가로 복원시켜 시골로 이사 오게 되는 배경에 개연성을 부여했다. 애니메이션 속 가재도구로 변한 왕자의 하인들 대신, 원작대로 벨에게 ‘신데렐라’의 언니 같은 심통 맞은 두 언니와 각기 다른 성향의 세 오빠를 부활시켜 이야기를 풍성하게 했다.
 
뱅상 카셀[사진='미녀와 야수' 스틸컷]
아쉬운 점이 있다면 뱅상 카셀의 얼굴을 좀처럼 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기다리다 애가 탈 지경이다. 대신 벨을 연기한 레아 세이두가 관객의 마음을 뺏는다. 스무 살을 갓 넘은 듯한 외모에 녹록하지 않은 에너지를 내뿜는데, 1985년생임을 확인하면 연기의 깊이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세이두의 개성 있는 미모와 힘 있는 연기 덕에 벨은 디즈니 만화 속 청순한 아가씨에서 보다 당차게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는 21세기 여인이 됐다.

‘잠재운 마녀’와 ‘야수와 미녀’, 두 미녀가 주인공인 영화에서 의상은 <말레피센트>보다 <미녀와 야수>가 한 수 위다. 안젤리나 졸리의 어둡고 무거운 마녀 복장보다는 매일 갈아입는 벨의 팔색조 드레스가 황홀하게 시선을 잡는다. 상상이 빚어낸 창조물과 인간세상과 다른 풍광의 ‘무어스’ 세계가 영화 <말레피센트>를 <베오 울프>류의 입체 애니메이션으로 보이게 하는 것에 반해 <미녀와 야수>의 실사감이 높은 것도 만족도를 가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