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믿던 새정치연합, 3無 선거에 출구전략 고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3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 [출처=안철수 홈페이지]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안철수 공동대표를 간판으로 내세운 새정치민주연합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세월호 정국으로 ‘이슈·정책·선거열기’가 없는 3무 현상이 대두되자 낮은 지지율과 지지부진한 공천작업에 시달리던 새정치연합이 반전 모멘텀 부재에 노출됐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은 23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각 시·도당 위원장들과 6·4 지방선거 대응방안을 논의했지만, 정국주도권을 쥐기 위한 ‘비상적인’ 승부수 마련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 차원에서 소집한 이날 시·도당 연석회의에선 ‘혁신비례대표 구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황대원 서울시당 부대변인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혁신비례대표 TF 구성을 놓고 중앙당과 시·도당의 업무 분담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면서 “후보등록일(내달 15일∼16일) 전에는 공천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혁신비례대표의 경우 선거 때마다 공천혁신의 수단으로 나온 ‘단골손님’이라는 점에서 정국이슈를 끌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가뜩이나 이슈파이팅 부족으로 전선을 가르지 못했던 새정치연합으로선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셈이다.

특히 기초단체장에 대한 1차 자격심사에서 현역 물갈이 비율이 30% 안팎에 불과한데다가 비례대표 순서를 정할 선거인단 구성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당규 시행규칙에는 ‘일반국민 50%+각 후보별 추천인 50%’ 방식이 규정돼 있지만, 세월호 정국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경우 ‘전략공천’이 난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당 한 관계자는 “기초선거에선 구민주계와 안 대표 측의 ‘5대 5’ 방식이 행사될 수 없다”면서 “엄연히 자격심사과 공천 기준이 있지 않나. 아마 배려 받는 쪽은 전략공천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터줏대감인 ‘구민주계 1차 공천권→안 대표 측 전략공천’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란 시나리오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다만 이 과정에 친노(친노무현)계와 친안(친안철수)계의 정면충돌한다면, 빛바랜 새정치의 깃발은 누더기로 전락할 것으로 보인다.

애초 안 대표의 새정치를 통합 명분과 무공천 매개물의 상징으로 내세운 탈정치 전략이 사실상 새정치연합의 발목을 부여잡고 있는 셈이다. 안 대표 등의 깜깜이 행보가 당분간 지속될 경우 새정치연합은 국정원 이슈도 민생정책도 뜨거운 투표독려도 부재한, 비상 상황에 처할 전망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4년 전 천안함 정국의 경우 단순히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만을 비판했다면, 지금 대중들의 정치혐오는 ‘공적 대상물’을 찾고 있다”며 “바로 기성 정치권이다. 안 대표도 그 사정권 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