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민간 잠수단체 "정부에 공조 수차례 요구 묵묵부답 일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3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수중환경협회 윤시훈 구조팀장


아주경제(진도) 강승훈 기자= "사고 해역에서 민간과 잠수 공조를 수차례 요구했지만 사고대책본부로부터 돌아온 대답은 기다리라는 말뿐이었습니다."

23일 침몰 여객선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과 관련, 민간 잠수사들이 대거 현장에서 떠나기로 뜻을 모으며 정부와의 갈등설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해경 등 정부가 민간단체의 현장 접근을 과도하게 막고, 수색 과정 중 효율적일 수 있는 의견을 거듭 무시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날 오후 팽목항에서 만난 한국수중환경협회 윤시훈 구조팀장은 "사고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민간단체 대표들이 정부에 수중작업의 업무 분장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민간에서는 100m 길이의 선체를 총 4개 부분으로 나눠 사고자 확보에 나설 것을 건의했다. 가이드라인은 4개를 설치하고 2인 1조로 4개 팀을 꾸리면 상호 작업에 전혀 간섭될 게 없다고 계획까지 내놨다.

그는 곧장 해상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과 장비도 모두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책본부는 촌각을 다투는 비상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윤 팀장은 "바로 전날(22일)까지도 민간에서 가용한 선박을 동원해 침몰 세월호 인근 바지선의 접근을 재차 시도했다"면서 "지난 일주일간 바지선은커녕 중간지점인 해경 모함에 오르는 것조차 녹록지 않았다"고 했다.

이 같은 폭발 직전의 불만이 전날 대책본부에 전달됐고 사고 8일째인 이날 오후 해경에서 지원하는 배에 탑승, 민간 잠수부 14명이 바지선에 투입됐다고 한다.

윤 팀장은 "정부에서 민간과 전혀 공조하지 않아 수색작업 초기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민간인들도 전문가이기 때문에 정부 잠수요원과 비교해 누가 더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