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지수 기업규모에 맞게 5단계로 바꿔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3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상생협력연구회, 공유가치창조형(CSV) 상생협력 평가모델 발표회 개최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현행 동반성장지수를 중견·중소기업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기업규모와 협력사의 역량에 따라 5단계 평가방식(Step -Up)으로 바꾸고, 단계별로 인센티브를 높여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상생협력연구회는 23일 학계와 기업체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유가치창조형(CSV) 상생협력 평가모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상생협력연구회는 현행 동반성장지수의 대안으로 기업규모와 협력사의 역량에 따라 동반성장 이행레벨을 단계적으로 높이고, 이에 상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5단계 스텝-업(Step-Up)방식의 평가모델을 제시했다.

현재 발표되고 있는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성장위원회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량평가인 공정거래협약과 동반성장위원회의 정성평가인 중소기업체감도를 50대 50의 비율로 합산해 매년 발표하고 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2013년부터 중견기업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지수 평가대상을 주요 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밝힌 바 있다.

이날 발표회에서 이성근 성신여대 교수는 현행 동반성장지수 평가기준과 평가방식에 대해 기업규모나 경영역량, 업종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또 하위등급을 받은 기업은 ‘동반성장 꼴찌 기업’으로 이미지가 훼손돼 지수평가 참여를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기업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협약평가항목의 구성과 이행난이도를 기업역량과 현실여건에 맞게 1~5단계로 차등설계해야 한다”며 “기업이 당초 선택한 레벨의 절대평가기준을 이수할 경우, 동반성장 이행수준을 점차 상위레벨로 높여나가는 스텝-업(Step-Up)방식으로 공정거래협약을 보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양금승 협력센터 소장은 축사를 통해 “동반성장지수 시행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인식이 향상되고 협력사의 경영여건이 개선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주요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평가에만 의존하여 기업생태계 강건성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반성장의 기업문화를 꽃피우기 위해 기업역량에 따라 누구나 참여하여 이행노력에 상응한 인센티브를 받는 ‘공유가치창출형(CSV) 상생협력 평가모델’이 동반성장지수의 대안모델로 채택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 정부와 동반성장위원회에 건의하고 제도화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