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뉴스 브리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2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화권 뉴스 브리핑



◆중국, '北핵실험 가능성'에 "비핵화 목표 굳건하다"



중국정부는 22일 한국 국방부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다수의 활동이 감지되고 있다며 북한의 제4차 핵실험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 데 대해 관련 국가들에 냉정과 자제를 촉구했다.

친강(秦剛)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한 정보가 있느냐, 중국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우리도 관련 보도를 봤다"며 "우리는 그래도 여전히 현재 상황에서 유관 각 국가가 냉정과 자제를 유지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또 "(유관 각 국가가) 반도(한반도) 비핵화의 목표를 굳건히 추진하며 협상과 담판을 통해 유관 문제를 해결하면서 흔들림없이 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추진해나갈 것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전국통일 부동산등기제 2016년 전면실행"

중국정부가 '전국통일 부동산 등기제도'(이하 통일등기제도)를 2016년에 전면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국토자원부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통일등기제도의 기반을 구축한 뒤 2015년 과도기를 거쳐 2016년에 이 제도를 전국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고 신경보(新京報)가 22일 보도했다.

또 이 제도의 도입목표는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시장경제를 수호하는 데 있다며 예전의 각종 부동산 관련 증명서도 새로운 증명서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다만 "2018년 전까지 부동산 등기체계의 기본이 형성된다"고 부연해 2016년 이후에도 이 제도가 한동안 '과도체제'를 거치게 될 것임을 시사했다.



◆중국 국유기업 前이사장 부패혐의 등 조사

중국 당국이 안후이(安徽)성 군공업집단(軍工業集團)의 황샤오후(黃小虎) 전 이사장을 부패와 음란 혐의 등으로 수사 선상에 올라 놓고 있다고 미국의 소리(VOA)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중앙기율검사위원회(기율위)는 이날 홈페이지에서 "황샤오후 전 이사장이 직무를 이용해 부패와 부정축재를 한 혐의가 드러나 조사 후 사법기관에 이송했다"고 밝혔다고 VOA는 전했다.

안후이성 기율위는 황샤오후의 당적을 박탈하고 부정축재 재산 일부를 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매체들은 황 전 이사장의 부패 액수가 부패, 수뢰, 공금 유용 등을 합쳐 모두 3100만위안(52억 원)에 이르며 수 명의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했다고 전했다.

기율위 감찰부는 최근 "18차 당대회 이후 지난달 22일까지 낙마한 장차관급(省部級) 간부만 중앙위원 2명을 포함해 25명에 이르는 등 부패 처리는 이미 호랑이와 파리를 한꺼번에 잡는 수준에 도달했다"며 국유기업에 대한 조사 강화 방침을 밝혔다.


◆중국, 민항기 조종사 실시간 관찰 시스템 도입 추진

중국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실종 사건을 계기로 운항 중인 민간 항공기 조종사의 신체와 정신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이 군(軍)에 도입된 조종사 관찰 시스템을 기반으로 민간 항공기 조종사 관찰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중국 공군에 적용된 조종사 관찰 시스템은 조종사가 착용하는 조끼를 통해 운영된다. 2005년 개발된 이 조끼는 무게 200g으로 조종사의 맥박과 호흡수, 근육의 움직임, 체온, 앉은 자세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지상 통제실에 세부 내용을 전달한다. 통제실은 이 자료를 통해 조종사의 신체와 정신 상태를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이 시스템이 민간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적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동안 국제항공업계에서도 수년째 이런 시스템 도입을 추진해 왔지만, 조종사들이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음란물 사이트·SNS계정 무더기 폐쇄

중국 정부가 음란물과 관계된 인터넷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무더기로 폐쇄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인터넷 음란물을 단속하는 '싸오황다페이(掃黃打非·음란물소탕 및 불법출판물 타격)·정화 2014' 특별행동에 돌입한다고 발표했으며, 그 결과 지난 1월부터 인터넷 사이트 110개와 SNS 계정 3천300개를 폐쇄한 것으로 이날 드러났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중국에서 인터넷 음란물은 불법으로, 당국은 오는 11월까지 음란물 소탕을 위해 팔을 걷어붙일 계획이다.

중국 당국은 관련 공보에서 "온라인상에서 음란한 정보를 퍼뜨리는 것은 미성년자들의 심신건강을 해치고 사회풍기를 엄중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중국, 지방정부 채권발행권 조건부 허용 추진

중국 정부가 그동안 제한했던 지방 정부의 채권발행 권한을 조건부로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중국 제일재경일보이 22일 보도했다.

제일재경일보에 따르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21일 제8차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이 담긴 예산법 수정안 초안을 심의했다고 보도했다.

3번째로 심의된 수정안 초안에는 각종 제한과 조건을 달아 지방 정부의 채권발행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이 담겼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 광둥성장 "연내 광둥 자유무역구 출범 추진"

주샤오단(朱小丹) 광둥성 성장(省長)은 홍콩과 마카오, 중국 광둥(廣東)성 일부 지역을 포괄하는 자유무역 시범지구가 이른 시일 내 정부로부터 승인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성장은 21일 광둥성 광저우(廣州)에서 열린 지적재산권 관련 회의에서 정부에 광둥 자유무역구 초안을 제출하고서 최고지도부와 정부 부처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면서 이같이 소개했다.

주 성장은 광둥 자유무역구 제안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국무원에 제출돼 마무리될 것이라면서 "올해 말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만약 광둥 자유무역구가 승인되면 1000㎢ 이상의 거대한 자유무역구가 탄생하게 된다. 지난해 9월 출범한 상하이 자유무역구 면적은 29㎢다.


◆중국군 후손 "아버지 무덤 찾아달라" 북한에 탄원

중국군 후손이 북한에 있는 아버지의 무덤을 찾아달라는 탄원서를 중국 주재 북한대사관에 보냈다고 중국 양성만보(洋城晩報)가 22일 보도했다.

광둥성 광저우(廣州)시에 사는 올해 63세의 장(張) 모씨는 21일 주중 북한대사관과 북중우호협회, 중국 민정부 등에 각각 탄원서를 발송했다.

장 씨는 탄원서에서 "북한이 현재 8곳의 열사능원(중국군 묘지)를 개보수 중이라는 보도를 접했는데 북중 관계기관이 협력해 아버지의 무덤을 찾아달라"면서 "무덤의 위치를 알기만 하면 가족과 함께 자비로 북한에 가서 성묘하는 게 평생의 소원"이라고 호소했다.

열차 기관사였던 장 씨의 아버지는 1951년 한국전쟁에 참전해 물자 수송 중 폭격을 맞아 사망했다.


◆위조명화로 343억원 챙긴 일당 3명 美서 '덜미'

중국인 거리 화가 등 일당 3명이 세계적 유명 화가 작품들을 위조해 3300만 달러(약 343억원)를 챙겼다가 덜미가 잡혔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추상 표현주의 화가 마크 로스코와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리처드 디벤콘 등의 작품을 위조했으며, 이들 위작은 각기 수십만 달러에 팔려나갔다.

위작은 기소된 3명 중 중국으로 달아난 것으로 보이는 중국인 화가 페이선첸(75)이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FBI는 나머지 두 용의자는 형제로 돈세탁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지난주 스페인에서 체포됐다고 밝혔다.

맨해튼 연방검사는 "이들이 세계 유명 화가의 이름으로 위조한 무가치한 그림으로 피해자들을 속여 33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유죄를 인정한 화상 글라피라 로살레스와 함께 1990년대 초반부터 2009년 6월까지 그림 위조 사기극을 벌였다.




아주경제 양규현 기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